밥맛 높이고 도열병 저항성 갖췄다
밥맛 높이고 도열병 저항성 갖췄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8.12 09:44
  • 호수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조생종 벼 현장 평가회, 빠르미1호 등 선봬
▲당진시 송악읍 신품종 재배단지에서 열린 극조생종 벼 현장 평가회
▲당진시 송악읍 신품종 재배단지에서 열린 극조생종 벼 현장 평가회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자체 개발한 극조생종 벼 빠르미의 단점을 개선한 신품종을 선보였다.

도 농업기술원은 3일 당진 송악읍 석포리 신품종 재배단지에서 미질과 병해충 저항성을 개선한 극조생종 벼 신품종 현장 평가회를 개최했다.

현장 평가회는 빠르미 재배단지 농가, 당진 해나루쌀조공법인, 당진시 농업기술센터, 도 기술원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신품종인 빠르미1호와 충남26호에 대해 평가했다.

빠르미는 조기 이앙 시 80일 전후에 수확이 가능해 전국에서 가장 빨리 생산되는 햅쌀이지만, 미질이 다소 고르지 못하고 도열병 등에 약한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선보인 신품종 빠르미1호와 충남26호의 완전미율은 각각 93%92%, 기존 빠르미(88%)보다 향상돼 윤기치와 밥맛이 더 우수하다.

이와 함께 도열병 저항성을 높여 재배 농가의 고민을 해결한 것도 특징이다.

이날 현장평가에서 밥맛이 가장 좋은 품종으로는 충남26, 빠르미1, 빠르미 순으로 조사 됐으며, 내년에 재배하고 싶은 품종을 묻는 포장 생육평가 선호도는 충남26, 빠르미, 빠르미 1호로 나타났다.

이영주 신품종 재배단지 대표는 빠르미1, 충남26호 신품종들이 빠르미에 비해 밥맛과 미질이 더 우수하고 도열병 저항성이 있어 앞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규철 작물연구과 농업연구사는 기후변화, 탄소중립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편으로 재배기간이 짧은 극조생종 벼가 주목받고 있다추석 전 햅쌀시장을 지속적으로 선점하기 위해 더욱 밥맛 좋은 쌀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