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소멸위기 극복 위해 집중대응체계 마련
공동체 소멸위기 극복 위해 집중대응체계 마련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3.05.05 08:29
  • 호수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보고회 및 인구감소대응위원회 출범
▲28일 군청대회의실에서 열린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보고회 모습
▲28일 군청대회의실에서 열린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보고회 모습

군이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김기웅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 인구정책 기본계획 착수 보고회 및 인구감소대응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군은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에 따라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과제를 실시 중이며, 이를 토대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연구용역도 진행 중에 있다.

인구정책 기본계획은 지난해 말 5만명 아래로 감소 된 인구와 지방소멸에 대한 위기 대응을 위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인구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게 되며, 주민·지역리더·전문가 및 지자체의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장 중심의 실천적 전략적 방안과 실행과제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일자리, 주거, 돌봄, 교육, 청년 등 분야별 대표자와 관련 부서장으로 구성된 인구감소대응위원회의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도 함께 진행됐다.

인구감소대응위원회는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에 따른 법정위원회로써 앞으로 서천군 인구정책 전반에 대한 사항을 자문하고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 대한 점검과 평가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김기웅 군수는 서천군은 내륙에 위치한 국가산단, 철도, 고속도로, 항만, 천혜의 자연환경 등이 잘 갖춰져 있어 이를 활용한 정책을 제대로 수립한다면 인구감소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인구위기에 대한 지속적인 공론화는 물론 주민과 소통하며 현장 중심의 실천적·전략적 지방소멸 대응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종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