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민선8기 조직개편안 원안 가결
군의회, 민선8기 조직개편안 원안 가결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3.05.25 07:28
  • 호수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다음달 12일께 인사단행 후 부서별 신청사 입주

농축산인들 “원안가결은 민의대변 포기, 표로 심판”
▲22일 서천군의회 본회의 모습
▲22일 서천군의회 본회의 모습

농정과가 농업기술센터와 통합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 서천군 행정기구와 정원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23일 열린 제3111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원안가결 됐다.

이에 따라 군은 다음 달 12일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를 단행한 뒤 부서별로 신청사 입주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부서의 이질적인 기능 및 유사중복기능을 조정해 서천군 행정기구 및 정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소통하며 일하는 조직문화 구축 등 민선8기 군 역점 현안사업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본청 행정기구의 변화는 2·15개과에서 32담당관 17과 체제로 바뀐다. 이 과정에서 인구정책과 복지증진과 시설정보과 해양산업과 등 4개과와 기획예산담당관, 홍보감사담당관 등 2담당관, 공동체지원팀, 해양정책팀, 기후변화대응팀, 미래농업팀 등이 신설된다.

본청 17개 과의 국별 배치를 보면 행정복지국에는 자치행정과 인구정책과(신설) 복지증진과(신설) 재무과 민원지적과(민원봉사과 명칭변경 전 부서) 시설정보과(신설) 6과가 경제산업국에는 투자활력과(투자유치과) 경제진흥과(지역경제과) 문화체육과(문화예술과+교육체육과 통합) 관광진흥과(관광축제과) 해양산업과(해양수산과) 수산자원과(신설) 6개과로 구성된다. 이어 안전건설국에는 안전관리과(안전총괄과) 건설과 도시건축과 환경보호과 산림공원과(공공시설사업소+산림축산과 통합) 5개과로 운영된다.

농민회와 농·축산인들의 반대에도 불구 본청에 있었던 농정과가 군직속기관인 농업기술센터와 통합된다. 농정과는 농업기술센터와 통합하면서 과명이 농업정책과로 변경되며 농업기술센터 기술지도과는 농업지도과로, 기술보급과는 농업축산과로 명칭이 변경되는 등 3과 체제로 운영된다. 기존 맑은물사업소는 상하수도사업소로 명칭이 변경된다.

과에 이어 통합되는 팀 간 통합으로 새롭게 구성되는 팀은 문화예술팀(문화예술팀+공공시설팀) 체육진흥팀(체육진흥팀+스포츠마케팅팀) 관광마케팅팀(관광축제팀+관광마케팅 팀) 3개 팀이다.

기존 8개 팀이 분리되거나 이동한다. 먼저 혁신분권팀은 혁신성과팀, 대외협력팀 감사팀은 감사팀, 조사팀 정책개발팀은 인구정책팀, 청년정책팀 재산경영팀은 재산경영팀, 청사관리팀 기업지원팀은 기업지원팀, 산업단지팀 관광개발팀은 관광개발팀, 수변관광팀 연안항만팀은 항만개발팀, 연안환경팀 공원녹지팀은 산림휴양팀, 공원녹지팀 등 기존 8개 팀은 16개 팀으로 분리된다.

타 부서로 이동하는 팀도 있다. 혁신성과팀은 자치행정과에서 기획예산담당관으로 평생교육팀에서 명칭이 바뀐 교육지원팀은 자치행정과로 인구정책팀은 기획감사실에서 인구정책과로 정보통신팀과 전산정보팀은 자치행정과에서 시설정보과로 일자리공동체팀에서 명칭이 바뀐 일자리지원팀은 지역경제과에서 투자활력과로 모시소곡주팀은 문화예술과에서 경제진흥과로 해양바이오팀은 투자유치과에서 해양산업과로 공원녹지팀은 공공시설사업소에서 산림공원과로 축산팀은 산림축산과에서 농업축산과로 동물보호방역팀은 산림축산과에서 농업축산과로 농업기계지원팀은 기술보급과에서 농업지도과로 이동한다.

21개 팀의 명칭도 변경된다. 기획팀은 정책기획팀 조직인사팀은 행정인사팀 데이터전산팀은 전산정보팀 평생교육팀은 교육지원팀 경리팀은 회계팀 문화재팀은 문화유산팀 관광기획팀은 관광정책팀 안전관리팀은 안전정책팀 특별사업경찰지원팀은 민생사법경찰팀 도시정책팀은 도시계획팀 경관주택팀은 주택팀 산림경영팀은 산림정책팀 친환경농업팀은 농업진흥팀 농산물유통관리팀은 농산물유통팀 학교급식지원팀은 급식지원팀 희망마을팀은 농촌활력팀 기술지원기획팀은 지도기획팀 생활자원팀은 농촌자원팀 식량작물기술팀은 식량작물팀 원예특작기술팀은 원예특작팀 동물방역팀은 동물보호방역팀으로 각각 변경된다.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조직개편안이 의회에서 원안 가결됨에 따라 모시문화제가 끝나는 다음달 12일께 조직개편에 맞춰 인사를 단행한 뒤 부서별로 신청사 입주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의 민선8기 조직개편안을 심시한 의회 의안심사특별위원회(위원장 한경석)는 조직개편안에 대한 질의답변과 토론을 생략한 채 표결로 원안가결(재석의원 6명 중 찬성 4, 반대 2)해 야당의원들의 반발을 산 것으로 알려졌다.

농정과의 농업기술센터 통합에 반대한 서천군농민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불통행정의 전형이라면서 군민의 대표로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의회가 원안가결 시켰다는 것은 군민의 대표이길 포기한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으로 다음 선거 때 투표로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