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 … 이렇게 하겠습니다”
“선거보도 … 이렇게 하겠습니다”
  • 뉴스서천
  • 승인 2002.03.07 00:00
  • 호수 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의 선거 만들 터
깨끗한 선거 새천년 희망깨끗한 선거 새천년 희망
지방자치 선거는 대선 또는 총선과 달리 우리 지역을 위해 주민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출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중앙정치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주민들의 정치적 무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것은 지방자치의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뉴스서천은 이번 지방자치 선거를 통해 주민들이 선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주민 주권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것입니다.
특히 지방자치 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지만 대부분 출마자들의 경우 지역 토호세력이나 명예욕을 위해 출마를 결심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지방자치를 실현시키는데는 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지는 유권자 중심의 보도를 통해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의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본지는 이 같은 원칙에 실현시킬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선거보도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첫 째, 후보자 중심 보도에서 벗어나 주민 중심의 보도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언론이 선거보도에 있어 어느 후보가 1,2위를 달리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이른바 경마식 보도를 일삼으면서 주민들의 바람과 의견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본지는 이번 선거에 있어 후보 중심의 보도를 지양하고 진정 주민들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주민 신문고’코너를 마련해 각계각층 주민들의 의견을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둘 째, 후보자들의 공약을 철저히 검증해 진정한 일꾼이 뽑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후보들이 내세우는 공약은 당선 이후 실현가능하고 이를 지켜가기 위한 약속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후보자들은 선심성 공약 또는 현실성 없는 공약을 통해 유권자를 현혹시키며 당선되면 그만이라는 사고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본지는 이번 선거가 정책을 제시하고 지역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도록 주민·전문가·시민단체들과 함께 ‘후보자 공약 심의위원회’를 구성, 후보자들의 공약을 냉철히 분석하고 나아가 잘되고 못됨을 유권자들에게 알리겠습니다.
셋 째, 정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하겠습니다.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한 보도를 일삼아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행위가 없도록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에 임하겠습니다.
특히 선거철만 되면 각 후보진영에서 상대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을 일삼는 행위가 많고 언론에 교묘하게 이를 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본지는 난무하는 각종 의혹과 루머에 대해 정확한 검증작업을 통해 보도하고 출처가 부정확한 유인물과 제보에 대해서는 기사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넷 째, 후보자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데 도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본지는 4월부터 과감한 지면 할애를 통해 각 후보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특히 기초단체장의 경우 공청회를 실시해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섯째, 재미있는 선거, 그래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촉발시킬 수 있는 보도를 하겠습니다.
선거기간 중 시시때때로 나타나는 후보자들의 문제점을 가십난을 통해 신랄하게 비판하고 여론조사를 통해 각 후보자들의 추이를 짜임새 있게 구성, 보도함으로써 주민들이 재미있게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 외에도 선거 기간 중에는 본지 가판대를 증설해 공공시설 또는 아파트 단지 등에서 주민들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볼 수 있는 신문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