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수 뽑지 말자
서천군수 뽑지 말자
  • 공금란 기자
  • 승인 2004.07.02 00:00
  • 호수 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부공직자들까지 공무원노조 눈치보기

   
▲ 취재부 / 공 금 란 기자
요즘 서천군 공직사회의 분위기를 들여다보면 이해 못할 부분이 하나 둘이 아니다. 서천군 예산집행의 불합리한 면을 드러낸 본지에 대해 고깝지 않은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인간적으로 그들도 사람인지라 그럴 수도 있겠다.

당초 공무원해외연수 기사의 취지를 크게 벗어난 공무원노조의 태도를 납득 할 수 없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또 기자실에 망치질을 하면서 공무원노조는 얼토당토않게 기자실폐쇄 이유와 사뭇 무관한 본지를 말끝마다 물고 늘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또 본지에 대해 ‘지속적인 허위 추즉보도’를 하고 있다며 구독거부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상관의 양해도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편물을 편취해 반송했다.

이에 대해 일부 간부직원은 ‘나중에 알고 신문을 계속 구독하려 했지만 공무원노조가 해당부서의 노조원들을 닦달해 부하직원들이 공무원노조의 방침에 협조해달라고 통 사정했다’며 부하직원들의 입장을 헤아려 어쩔 수 없이 따르게 됐다고 한다.

또 노조활동을 업무 외 시간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안 상 업무시간 내 활동의 경우 사측의 승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확성기를 사용한 군청내 집회나, 업무시간에 수시로 갖는 노조간부회의나 대의원회 등에 관해 군수는 보고받은 바 없다고 밝히고 있다.

또 기자실 사용 승인은 군수가 했는데도 불구하고 폐쇄조치는 공무원노조의 결정으로 이뤄져 노사 구분조차 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에 대해 어떤 노조원은 “군과 노조는 상하조직이 아니라 평등한 조직으로 군의 지시에 따를 필요가 없다”며 무소불위의 논리를 펴기도 했다.

부적절한 예산집행에 대해 바른소리 하는 언론을 탄합하며 이에 이의를 제기하는 동료직원을 몰아세우는 행태, 간부직원들까지 노조의 눈치를 보며 시간만 흐르기를 기다리는 분위기, 민원에 대해서는 원칙론을 내세우면서 노조에는 한없이 관대하기만 한 군수이다. 노사관계가 이런 상황이라면 과연 서천군에 군수가 필요한가라는 의문까지 생긴다.

이제라도 군과 공무원노조는 군민들이 잠자코 있다 해서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군민들이 공무원노조의 출범을 축하해주고 젊은 군수 나소열에 지지를 보낸 뜻이 무엇인지 아직도 파악을 못했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군민들의 요망은 오로지 투명경영을 통한 경영혁신과 뿌리 깊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척결이며 군민이 주인이 되는 군정이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