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 중단하고 직영제로 전환하라”
“민간위탁 중단하고 직영제로 전환하라”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2.03.13 13:36
  • 호수 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환경지회, 2개월 만에 집회 재개
15일 대규모 집회 개최 예고
▲ 서천환경지회 조합원들이 민간위탁 대신 직영제 전환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충남공공일반노조 서천환경지회(지회장 강윤만)가 2개월 만에 군청 정문 앞에 섰다.


이들이 또다시 투쟁의 깃발을 세우게 된 것은 지난 1월11일 집회 직후 군청과의 교섭을 통해 군수와의 면담 추진과 환경미화원들의 요구조건을 사측과 협의를 벌여 개선 조치하겠다던 당초 약속을 서천군측이 지키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복귀 조합원에 대한 사측의 각서요구 등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서라는 것.
실제 서천환경지회는 지난 1월11일 집회 직후 환경미화원의 요구조건을 정리해 보내달라는 군청측의 요구에 따라 차량조 수거인원을 차량당 3명으로 배정하고 근무시업시간을 오전 4시로 환원할 것 등 9개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서천환경측은 군청의 개선책 요구에 대한 답변을 통해 14만4000원을 공제했던 정액급식비를 10만원으로 낮췄을 뿐 서천권 휴게실 일방폐쇄 중단 요구에 대해서는 사용자를 불편하게 하려는 노조의 상투적 행위로 간주했다.
산재요양을 끝내고 복귀한 조합원에 대해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서천환경지회 강윤만 위원장은 지난 7일 집회에서 “산재요양을 끝내고 복귀 신청한 조합원에 대해 근무 중 다치게 되면 해고하겠다는 의미의 각서를 쓰도록 종용하고 있고 이를 거부하는 조합원은 복귀시키지 않고 있는 등 사측의 조합원 탄압이 노골화되고 있다”며 사측의 답변을 반박했다.
이에 따라 강 위원장은 서천환경지회 조합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난 2001년부터 시행된 민간위탁을 군 직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2년 단위로 군청과 계약을 체결하는 민간위탁의 최대 부작용은 최저입찰에 따른 환경미화원 노동자들의 임금 저하에 있다”면서 민간 위탁에서 직영으로 전환하는 타 자치단체의 전례를 감안해 민간위탁제를 폐지하고 군 직영으로 전환,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서천환경지회는 노동조건 개선 요구 등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죽을 각오’로 천막농성을 벌이고 오는 15일께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