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교차로 사태를 보며
당정교차로 사태를 보며
  • 편집국 기자
  • 승인 2017.11.09 05:53
  • 호수 8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리 주민들이 국민권익위원회의 중재안을 받아들여 당정교차로 문제가 일단 매듭을 지어졌다.
7일 오후 종천면사무소에서 당정교차로주민대책위원회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서천군청, 서천경찰서 등 관계기관 4자가 모여 국민권익위원회가 제시한 중재안에 서명을 했다.

이로써 지난 5월부터 당정리 주민들을 힘들게 만들었던 문제는 일단 해결된 셈이다. 그러나 주민들이 원하는 입체교차로가 언제 들어설 것인지는 불명확하다. 이날 서명한 중재안에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2018년 ‘위험도로 개선’ 및 ‘도로병목지점 개선사업’ 등을 통해 당정교차로가 입체교차로로 설치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고, 입체교차로 설계시 주민들과 서천군, 서천경찰서와 협의한다”로 되어있다.

입체교차로가 들어설 때까지 이곳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교통사고 위험에 처할 확률이 높으며 불안한 생활을 감수해야 한다. 이를 줄이기 위해 서천군과 서천경찰서가 적극 나서서 교통안전시설물 등을 보강한다는 것이 권익위 중재안의 내용이다.

2009년 당시 입체교차로에서 평면교차로로 설계변경을 할 때 군이 적극 대처했더라면 이번 사태는 없었을 수도 있다. 그 이후 해당 구간에서 공사가 시작되기 이전에라도 군이 적극 대처했더라면 마을 주민들이 올여름 무더위 속에서 집회를 여는 고생은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돌이켜 보면 민선 6기들어 서천군에서는 행정 미숙으로 타지에 알려지기 부끄러운 일들이 많이 발생했다. 군청 앞은 주민들의 민원성 집회가 줄을 이었다. 환경미화원들의 165일 연속 집회도 올해에 있었다.
오늘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약속을 했다고 해서 당정교차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시간을 계속 끌면 주민들은 고통을 견디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군이 주민의 편에서서 국토부를 압박해야 할 것이다.

입체교체로로 전환될 때까지 보강하는 교통안전시설물에는 양방향 다기능 카메라, 집중조명시설, 잔여시간 표시기, 도로전광안내판(VMS), 무정전전원장치, 내민식 발광형교통안전표지 등 여러 시설물들이 당정교차로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 문제는 군과 서천경찰서와 협의해서 하도록 되어 있다.
올해 안에 당정교차로 구간을 포함 21번 서천군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당정교차로가 아니더라도 다른 구간에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은 없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