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파괴행정과 한 맺힌 자연
산골파괴행정과 한 맺힌 자연
  • 뉴스서천
  • 승인 2003.10.24 00:00
  • 호수 1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 줄기차게 쏟아진 비는 한 맺힌 자연의 눈물이었다. 하나하나 작은 생명들을 무시하고 그저 인간끼리 잘 살아 보겠다고 길 내고, 시멘트 처바르고, 건물짓고 하더니 그 결에 소리 없이 사라져간 작은 생명들의 눈물이 망울망울 뭉쳐서 큰 비가 되고 홍수가 되고 말았다. 그래서 산골은 망가지고 작년 루사 태풍 이후 복구 공사한답시고 쌓아 놓은 제방들은 그것들에 처발라 놓은 돈 냄새 하나 남기지 않고 사라져 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땅의 산골에서는 아무 필요도 없는 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이른바 '농어촌도로정비법'이라는 법의 보호를 받아 가며 환경영향평가를 합법적으로 피한 면도 수준의 도로들이 '도로포장률 높이기'라는 목표 아래 행정자치부의 양여금을 '성공적으로' 소모시켜 가며 건설되고 있다. 강원도나 경상북도에 가 보면 불과 농가 몇 채 밖에 없는 깊은 산골에 2차선 확포장도로 공사가 수없이 진행되고 있다.
농어촌 도로가 자연에 얼마나 상처를 주려고? 하는 사람들은 현장을 가보아야 한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도 있지만 어떤 농어촌 도로는 결코 가랑비가 아니다. 농어촌도로라지만 도로 넓이는 웬만한 국도보다 넓은 곳도 있다. 문제는 농어촌 도로 확포장은 매우 손쉽게 입안되고 실행된다는 데에 있다. 실제로 군 단위 행정구역에 가서 농어촌 도로 입안 과정의 서류를 보면 놀라움과 함께 실소와 의구심을 피할 수 없다. 간단한 서류 한 장의 사업계획으로 백억원 가까운 예산이 식은 죽먹기로 지출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군의 도로담당 공무원이 지도 위에 빨간 싸인펜으로 도로 표시를 한 것이 기본설계의 모든 것이었다. 그렇게 가볍게 그어진 빨간 선 밑에 깔린 생명들에게는 그날부터 죽음이 선포된다.
이제 우리는 이렇게 어설프게 설계되고 졸속 시공되는 농어촌도로를 비롯한 산골 도로들이 비가 많이 올 때는 큰 재앙의 원인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산골에 폭우가 쏟아져도 자연 상태를 유지하는 산들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산골에 도로를 내느라 절개 사면이 많은 산들에는 산사태가 쉽게 난다. 토사가 빗물에 씻겨 내려감은 물론 그 토사가, 불어난 계곡물과 함께 뒤엉킬 때는 엄청난 파괴력을 발휘한다. 그렇게 유속이 붙은 산골의 물은 강 하류에도 아주 큰 피해를 초래한다.
홍수가 나고 수재가 날 때마다 주로 큰 도시나 강 하류 지역 문제가 부각이 되곤 한다. 그러한 문제의 큰 원인 중 중요한 하나가 바로 어설픈 임도나 농어촌 포장도로를 내느라 산골이 마구 파헤져지는 데에 있다는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그러나 최근 태풍피해에 대한 언론보도에는 이러한 점을 보도하지 못하였다. 잘 믿기지 않으면 이번 태풍 매미가 지나간 자리인 경상북도의 보현산에 가보면 된다. 보현산 남쪽 사면은 보현산 꼭대기에 시설된 천문대 진입을 위한 포장도로를 건설하느라 흉측한 절개 사면이 많다. 이번 태풍 매미 때 보현산 남쪽 사면은 산사태가 크게 나서 진입도로가 잘려 나가 계곡이 되기도 하고 산자락 밑의 계곡 물은 넘치다 못해 도로까지 올라 와 도로를 망가뜨려 버렸다. 이런 교훈이 버젓이 산 남쪽에 나타나고 있는데도 보현산 북쪽에서는 또 다른 산골 포장도로 공사가 청송군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이미 산을 절개한 폭이 무려 70미터나 되고 깊이가 35미터 되는 곳도 있다. .
이제 우리는 서둘러 청송군을 포함 전국의 시군에서 지질러지고 있을 국토파괴 방조 행정과 예산낭비를 중단시켜야 한다. 무차별한 건설 행정은 녹지를 줄이고 복사열을 증가시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고 또 다른 이상 기후를 촉발하는 악순환의 한 고리이다. 이런 국토파괴 행정을 중단시키기 위해 우리가 행동하지 않으면, 머지 않아 우리는 한 맺힌 자연의 눈물 정도가 아니라 분노하는 자연의 엄청난 보복에 직면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