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 한해 살림 꾸려가는 장애인엽합회
장애인들 한해 살림 꾸려가는 장애인엽합회
  • 편집국
  • 승인 2019.01.16 14:09
  • 호수 9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헌 회장, “재활·자립에 관심 기울여야…”
▲서천군장애인협회 이병헌 회장. 농아인협회 회장도 겸하고 있다.
▲서천군장애인협회 이병헌 회장. 농아인협회 회장도 겸하고 있다.

몸이나 마음에 장애나 결함이 있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이 가운데 농아(聾啞) 또는 농아인(聾啞人)은 청각장애 등으로 인해 말을 하지 못하는 언어장애가 있는 장애인이다. 충남농아인협회 서천군지회 이병헌 지회장을 만나 이들의 생활을 살펴보았다.

농아인협회 서천군지회는 농아인의 권익을 옹호함과 동시에 건전한 참여의식을 고취하고, 잠재능력을 계발해 농아인의 재활 및 자립을 도모하고 완전한 사회참여와 실현을 지원하는데 설립목적을 두고, 정책건의 및 농아인에 대한 인식개선사업을 하는 사회복지단체이며 서천읍 군사리 서천중학교 후문 맞은편에 사무실이 있다. 보통 서천군농아인협회로 부르고 있다.

이병헌 회장은 서천군장애인연합회 회장도 겸임하고 있는데 서천군장애인연합회에는 농아인협회 외에도 시각장애인협회, 지체장애인협회, 신체장애인협회, 산재장애인협회, 여성장애인협회, 장애인복지관, 장애인부모회 등이 소속되어 있다. 이병헌 회장이 있는 서천군농아인협회 사무실이 서천군장애인연합회 사무실이기도 하다.

올해 44세인 그가 태어난 곳은 전남 목포이다. 어려서 청각 장애 치료를 위해 가족이 서울로 올라와 살았다.

1997년에 농아인들을 위한 수화통역센터는 현재 전국에 130여 곳이 있으며 농아인들의 의료기관, 법원, 경찰 등과 관련된 일들을 위해 수화통역사가 일하고 있다. 2007년 경기도 남양주 수화통역센터에서 일하던 그는 2013년 서천군에 수화통역센터가 생기면서 서천군으로 이주해 서천에서 일하면서 서천에서 살고 있다.

▲서천읍 군사리 서천중 후문 맞은편에 있는 서천군장애인협회와 농아인협회 사무실, 수화통역센터
▲서천읍 군사리 서천중 후문 맞은편에 있는 서천군장애인협회와 농아인협회 사무실, 수화통역센터

서천군수화통역센터가 있는 서천군농아인협회는 농아인들의 의지처이다. 50대 이상의 농아인 800여명이 이곳에서 수화도 배우고 그들의 의사 표시를 위한 통로로 삼고 있다. 젊은 농아인들은 일자리가 없어 대부분 대도시로 떠났다 한다.

농아인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기관인 농아학교가 전국의 광역 지자체에 있다. 전북에도 있고 제주에도 있으며 경북 안동에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충청남도에만 없다고 한다. 서천군농아인협회에서는 매년 3월부터 시작해 9개월 코스의 초급-중급-고급 단계의 수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농아인들의 소통 방법은 수화, 구화, 필담 등이다. 글을 아는 농아인들의 의사소통은 방법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먼 곳에 있는 농아인들끼리 편지를 주고 받았다. 팩스밀리가 보편화 되면서 시간을 단축시켜주었다. 이들끼리 숫자로 암호를 정해 삐삐를 이용해 통신을 하다가 휴대폰이 나오면서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되었으며, 요즘에는 영상통화를 이용한 수화를 통해 소통을 하게 되었다.

일반 사람이 연락을 취하려면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된다. 그러면 손목에 차고 있는 시계에 진동이 울려 문자 메시지가 도착했음을 알린다.

그러나 일반인들과 소통은 매우 어렵다. 이들 농아인들의 심중을 헤아려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난해 장애인을 비하하는 공무원의 발언이 문제가 됐다. 이 회장은 노박래 군수를 만나 유감의 뜻을 전했다. 노 군수는 이후 조치 내용을 문서로 전해주겠다고 약속했으나 지금까지 아무 연락이 없다며 이 회장은 서운한 감정을 내비쳤다.오는 30일 오전 10시 덕암리에 있는 채선정에서 서천군장애인연합회 정기총회를 한다. 정관에 규정한 대로 지난해 살림을 결산하고 올해 사업 계획을 승인받는 날이다. 이 지회장 자신이 장애인의 몸으로 살림을 꾸려나가기에 매우 힘들 것으로 생각됐다. 군에서 보조해주는 예산이 빠듯해 장애인 복지를 위한 본격적인 사업 계획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들 장애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태 2019-01-18 01:27:30
서천군에 50대이상의 농아인이 800명이나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