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군 집행부 안일 행정, 도 넘었다
사설 / 군 집행부 안일 행정, 도 넘었다
  • 뉴스서천
  • 승인 2019.09.19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서천, 행복한 군민을 표방하며 민선 서천군 7기 집행부가 출범한지 1년이 넘었다. 그런데 과연 군민들은 행복은 그만 두고라도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는가.

2014년 현 군수가 군정을 시작한 이래 군청앞 주차장에서는 마을 지키기 투쟁이 여러 번 펼쳐졌다. 마을 뒷산에 들어서려는 태양광발전단지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만 해도 뉴스서천은 여러 차례 보도했다.

이러한 현장을 맞닥뜨릴 때마다 군이 주민의 편에 서서 적극 행정을 폈더라면 70, 80대 어르신들이 머리띠를 두르고 집회 현장에 나와 목소리를 높이는 일은 줄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지난 추석을 앞두고도 군청 앞에서는 주민들의 의사를 군수에게 직접 전하려는 집회가 2 건이 열렸다. 마서면 옥북리에 들어서려는 레미콘·아스콘 공장을 저지하려는 마서면 주민들과 축사분뇨로 고통 속에서 살고 있는 서천읍 화성1리 주민들의 몸부림이었다.

두 사안 모두 해결되지 않으면 주민들이 마을을 떠날 수밖에 없는 중대한 사안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천군 공무원들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업자들 편을 들고 있다는 주민들의 하소연이었다. 재정자립도 10% 안팎의 서천군에서 군수의 철학이 담긴 소신있는 행정을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사안들이 아니더라도 주민들의 일상에 위협을 가하는 정도가 도를 넘었다는 생각을 접기 어렵다.

서천군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처리위탁업체의 위법·부당행위가 서천군의 재정누수 현상을 초래한 사실이 밝혀졌다. 201711일부터 20181030일까지 2차례 27개월여 동안 수탁업체의 업주는 아들을 고용해 청소 미화원으로 등재시켜 인건비로 수천 여만 원을 지급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됐는데도 환수하지 못했다. 담당 부서에서는 환수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2014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서천군 등 전국지자체에 생활쓰레기 수집 및 운반 처리비용의 정산 및 환수 규정을 정비할 것을 권고했다. 그것도 서천군에는 그 이름을 콕 집어 권고했다. 그러나 서천군은 특별한 이유 없이 방치해왔다. 그 결과는 군민들의 혈세를 축내는 일로 이어진 것이다.

이야말로 무사안일의 행정이 도를 넘은 것이 아니겠는가. 이 정도면 군수는 대군민 사과 성명이라도 발표해야 할 사안이다. 군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집행부의 각성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