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금강 재자연화가 살 길이다
사설 / 금강 재자연화가 살 길이다
  • 뉴스서천
  • 승인 2020.07.29 23:54
  • 호수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5월 청와대는 ‘4대강 보 상시 개방 착수’, ‘물관리 일원화’, ‘4대강 사업 정책감사등 대통령 업무지시를 발표했다 또한 ‘2018년까지 보 처리 방안 확정’, ‘2019년에 4대강 재자연화 로드맵을 시행등을 약속하며 4대강 재자연화 공약을 정책 방향으로 분명히 했다.

그러나 이러한 약속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에 충남도의회에 금강권역 친환경적 발전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졌다. 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서천 문예의 전당에서 강권역의 친환경적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수질이 악화되고 있는 금강의 하굿둑 구조 개선과 수질 정화 방안을 논의하고 금강권역의 새로운 발전기반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였다.

금강하구호 수질개선을 위해선 해수순환이 필수적이며 정부 부처와 충남·전북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의체를 꾸려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지난 23일 부여에서 이같은 토론회가 다시 열렸다.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는 열렸지만 백제보 아래로는 강이 아니라 호수라며 하굿둑 해수유통이 또 다시 강조됐다. 이 토론회를 개최한 충남 도의회는 서천군민과 충남도민의 소중한 의견과 제안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최적의 정책대안으로서 도정과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도 금강의 재자연화의 길은 요원하다. 전북과 충남의 견해차도 크다. 5개 광역시도 총 66개 시민, 환경 단체들로 구성되어 활동하는 비영리 환경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였다. 28일 세종시에 있는 환경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재자연화 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서천 군민들은 가장 일찍 하굿둑 해수유통의 필요성을 알고 이를 주장해오고 있다. 그러나 서천군의 행정은 이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서천군이 피해를 가장 많이 입고 있는 만큼 가장 앞장서 금강 하구의 재자연화를 주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