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서천군 노인 삶의 질을 위한 제언’
‘코로나19 서천군 노인 삶의 질을 위한 제언’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0.12.23 19:59
  • 호수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복지세상네트워크, 연구공유회 개최
▲지난 15일 서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서천복지세상네트워크 연구공유회
▲지난 15일 서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서천복지세상네트워크 연구공유회

서천복지세상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 회장 김재현)는 지난 15일 서천청소년수련관에서 코로나19 서천군 노인 삶의 질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제2회 연구공유회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최했다.

네트워크는 앞서 관내 노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생활변화 관련 설문조사와 함께 어르신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집단 인터뷰 방법의 조사도 병행했다.

연구공유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네트워크 노인 전문가인 유보람(노인복지관) 팀장의 연구결과 공유 및 정책제언과 더불어, 이에 대한 당사자와 전문가 패널(노인대표 노희방, 대한노인회 서천군지회 김윤태 회장, 서천군노인복지관 이경미 관장, 서천군 사회복지실 한석민 노인복지팀장)의 의견발표로 진행되었다.

제언의 핵심은 연구공유회를 통해 조사된 노인 생활 변화와 그에 따른 욕구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지역정보 및 복지서비스 정기안내, 마을·가정 내 일상에서 취미 활동 개발을 할 수 있는 지원책 마련, 노인 스마트폰 사용 활성화 지원 등의 정책 제안사항으로 구성되었다.

김재현 네트워크 회장은 노인은 다른 세대에 비해 비대면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고립될 위험성이 높고, 바이러스의 치명성 등으로 심리적으로 매우 위축되어있는 서천군 어르신들을 위해 주제를 정하고 연구했다관계된 유관기관 및 단체와 연구결과 공유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노인생활 변화와 욕구를 공유하여, 코로나 시대 서천군 노인복지를 위해 모두가 고민하고 함께 힘 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트워트 연구공유회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심각해짐에 따라 오프라인 참석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했으며, 이후 온라인에 영상을 게시하여 연구결과를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서천복지세상네트워크는 윤정복지재단,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서천군노인복지관, 서천지역자활센터, 서천군청소년수련관, 서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6개 기관이 서천 복지를 한 단계 성장시키고자 결성한 모임으로,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선정을 통해 서천군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