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산책 / 늦은 소걸음, 속도보다 방향
■ 송우영의 고전산책 / 늦은 소걸음, 속도보다 방향
  • 송우영
  • 승인 2021.01.14 10:50
  • 호수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우영
송우영

주자가 말한다.<주자고기왈朱子告其曰>

공부하는 방법은<위학지도爲學之道> 이치를 따져 묻는 것보다 우선되는 것은 없고,<막선어궁리莫先於窮理> 이치를 따져 묻는 것의 요령은<궁리지요窮理之要> 반드시 책을 읽는 데 달려있다.<필재어독서必在於讀書> 책을 읽는 방법은<독서지법讀書之法> 순서에 따라 세밀하게 읽는 것이 가장 귀하고<막귀어순서이치정莫貴於循序而致精> 책을 세밀하게 읽는 것의 근본은<이치정지본而致精之本> 몸을 경건하게 하고 몸을 단속하고 뜻을 굳게 가져야 한다.<즉우재어거경이지지則又在於居敬而持志> 이는 바꿀 수 없는 이치이다<차불역지리야此不易之理也>”

이런 공부를 일러 축자역逐字譯공부법이라 한다. 어려서 이렇게 공부해서 대성한 이가 거백옥이다. 공부라는 말이 있기 전에 먼저 공부를 실천한 인물이다. 회남자淮南子 원도훈原道訓편에 따르면 공자는 젊은 날 자신보다 30여년쯤 먼저 나서 살았던 위나라의 대부 거백옥蘧伯玉의 집에 머문 적이 있었는데 공자가 꽤나 서둘렀던 모양이다. 거백옥은 공자에게 지우향어속遲牛向於速이라는 말을 했다 전한다. 소보다 늦은 걸음이라 해도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말이다. 이에 깨달음을 얻는 공자는 거백옥의 말에 이렇게 답했다 한다. ‘빨리 성공하려는 자는 도리어 이루어지지 않는다.<욕속즉부달欲速則不達>’ 이 말에 대해 맹자는 나아가는 것이 빠르면 물러섬도 빠르다.<진예자퇴속進銳者退速>’는 말로 거백옥으로 시작된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말에 대한 마침표를 찍는다.

공부는 손지시민遜志時敏이라 했다. 뜻을 겸허하게 하여 어느 때고 배우려하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하루는 위나라의 대부 거백옥蘧伯玉이 하인을 보내어 공자께 문안하니,<거백옥사인어공자蘧伯玉使人於孔子> 공자는 그에게 방석을 주며 앉으라며 묻는다.<공자여지좌이문언왈孔子與之坐而問焉曰>

요즈음 거백옥께서는<부자夫子> 어떻게 지내시는가?<하위何爲>”

이에 거백옥 댁 하인이 답한다.<대왈對曰>

저희 주인어른 거백옥께서는 허물을 적게 하려고 노력하시지만<부자욕과기과夫子欲寡其過> 그것이 아직은 잘 안되시는가 봅니다.<이미능야而未能也>”

거백옥 댁 하인이 나가자<사자출使者出> 공자는 말한다.<자왈子曰>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사호사호使乎使乎.논어 헌문 26>”

조선시대에 거백옥이라는 인물을 기준으로 삼고 공부한 이가 있었으니 무명자無名子 윤기尹愭. 7세 때 답노고매월答奴告買月<달을 샀다는 아이에게>’라는 시를 지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여 성호 이익이 달려와 제자로 삼았다는 인물이다. 그는 공부하면서 신당서新唐書 선거지選擧志下편에 나오는 신.... 네 글자를 좌우서로 삼고 공부에 매진했던 인물이다. ...판이란 당나라 관리 선발 기준으로<당대취인唐代取人> 무릇 사람을 들어씀에 네 개의 규정이 있다.<범택인지법유사凡擇人之法有四> 첫째 외모가 반듯해야 하며<일왈신一曰身 취기체모풍위取其體貌豐偉>, 둘째 언사가 반듯해야 하며<이왈언二曰言 취기언사변정取其言詞辯正>, 셋째 글씨가 반듯해야 하며<삼왈서三曰書 취기해법주미取其楷法遒美>, 넷째 문리가 반듯해야 한다<사왈판四曰判취기문리우장取其文理優長>.

이런 규정을 꿰차고 공부했음에도 하늘의 때가 아니었는지 86세에 죽기까지 그리 현달하지는 못했다. 늦은 나이인 331773년 영조49년에 생원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가 1792년 정조1652세에 대과인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정자로 첫벼슬하기까지 장장 20여년간 성균관 고시낭인?, 그럼에도 그가 훌륭한 것은 꺾이는 한계를 공부로 이겨낸 점이다. 그는 말하길 옛날 거백옥은<석거백옥昔蘧伯玉> 나이 50세에 49년간의 잘못을 알았거늘<항년오십이지사십구년지비行年五十而知四十九年之非> 지금 나는<금무명자今無名子> 나이 7069년 동안의 잘못을 알았으니<항년칠십이지육십구년지비行年七十而知六十九年之非> 매우 부끄러운 일이긴 하나<수심가괴雖甚可愧> 이 또한 다행이다<기역행의其亦幸矣>”
이 모두가 공부에서 시작됐다했다<개시어학皆始於學. 尹愭1741-1826無名子集卷10誓瘖>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