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내수면’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충남형 내수면’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1.04.29 05:21
  • 호수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면 산업 이용·관리 5개년 계획…전략·과제 방향 제시

충남도는 내수면 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20222026)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내수면 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은 올해 내수면산업팀 조직 신설에 발맞춰 도정과 시군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도민에게 내수면 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계획은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추진하며, 내수면을 종합적으로 이용·관리하고 수산자원 보호·육성 및 부가가치 극대화 등 지역경제 활성화, 어업인 소득 증대를 도모하는 데 중점을 뒀다.

도는 이번 계획을 중부권 최고 낚시레저 거점 단지화 내수면 어업 관광 상품화 내수면 어업 활성화 금강 해수 유통 및 내수면 수산자원 보존 내수면 협력체계 구축 등 5대 전략으로 추진한다.

세부 과제는 내수면 낚시터 개발·육성, 해양수산부 낚시학교 건립 유치, 낚시터 환경 개선사업, 토착어종 복원, 관광 상품화 및 축제 활성화, 내수면 체험어장 사업, 강마을 재생 사업, 내수면 수산 생태 보전 기반 구축, 내수면 유해 외래어종 가공공장 건립 및 수출 상품화 등이다.

또 내수면 어업 청년 리스 사업 활성화, 내수면 어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부잔교 설치, 내수면 스마트 피쉬 팜 사업 지원, 내수면 양식장 현대화, 금강 해수 유통 관련 내수면 수산자원 후속 조치, 금강목장화 사업, 내수면 생태계 교란·유해·무용어종 퇴치 등도 실시한다.

아울러 내수면 양식장 미생물 배양 및 공급, 내수면 불법 어업 자율적 관리 감독 및 유통 통제, 중앙내수면 연구과제 공동 연구 등을 추진하고 내수면 관상어 선발육종 연구, 어업인 역량 강화 교육 등의 과제는 도 수산자원연구소와 협력한다.

이를 통해 도는 2026년까지 1100명의 일자리를 만들고 도내 수산물 총생산량(122552) 2.8%(4340) 수준인 내수면 생산량을 5%(760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조원갑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발전 계획은 중앙정부에 사업 추진 및 지원 요청의 근거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내수면 이용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수요를 높이고 내수면 산업을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대학·전문기관·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지속하고, 신규 과제 발굴 등 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