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소식 /“우리는 서천군의 꼬마 생태전문가”
■ 학교소식 /“우리는 서천군의 꼬마 생태전문가”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1.10.15 07:10
  • 호수 10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초등학교(교장 양기우)5일부터 8일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마산대장정 가을학교를 운영했다.

이번 마산대장정 가을학교는 에코다이브와 교육공동체 함께 하이킹 및 신성리 갈대밭 걷기 활동으로 진행했다.

에코다이브는 국립생태원 연구원들을 초청해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태체험을 주제로 마산면 근처의 생태환경을 활용했으며, 수서곤충, 관속 및 비관속식물 채집 활동, 루페나 돋보기를 통한 식물 관찰 등을 체험했다.

교육공동체 함께 하이킹은 신성리 갈대밭을 시작으로 서천군 조류생태전시관 코스를 돌아오는 활동을 경험했으며, 자전거를 못 타는 학생들은 신성리 갈대밭 한 바퀴 돌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건강과 신체건강을 체험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활동에 참여한 3학년 학생은 매일 오는 학교지만, 학교에 주변에 사는 식물과 곤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이번 기회에 많은 식물과 곤충을 배우게 되어 식물박사가 된 것 같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서면초 가을계절학교 주간 운영

서면초등학교(교장 진기성)12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가을계절학교 주간 화요일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가을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생동감 넘치는 학습 기회를 제공했으며, 활동은 고추장 만들기, 임지형 작가와의 만남, 텃밭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고추장 만들기를 통해 학생들은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로 전통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배웠으며, 직접 만든 고추장을 이용한 간식을 맛보는 즐거운 시간도 가졌다.

아동 문학 베스트셀러 작가 임지형 작가와 만남의 시간에서는 사전에 읽어본 책 '저 책은 절대 읽으면 안 돼!', '리얼 게임 마스터 한구호'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쌍방향 소통의 장이 열렸다.

마지막으로 가을계절학교 주간과 연계해 텃밭전문강사와 함께 무와 배추의 생육을 관찰하고, 잡초와 병충해 제거, 작물 관리 작업을 진행했다.

화양초, ‘화양 아웃도어 교실실시

화양초등학교(교장 석순태)5화양 아웃도어 교실을 열었다.

코로나19로 외부의 활동이 제한되어 학생들의 체험활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충청남도교육청 해양수련원에서 진행하는 학교로 찾아오는 아웃도어 교실을 실시하게 됐다.

아웃도어 교실은 오리엔테이션, 텐트설치, 캠핑장비 사용법 배우기, 캠핑요리체험 등의 활동으로 구성됐다.

오리엔테이션에서 사전 안전교육을 마친 학생들은 야외 운동장에서 텐트의 부품설명과 함께 텐트를 치는 순서와 방법을 설명을 듣고 조별로 협동하여 스스로 설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파이어스틱을 활용해 직접 불을 붙여보고 끄는 체험활동을 해보며 불을 사용할 때 주의점과 사용하고 난 후 불을 안전하게 끄는 방법, 캠핑용 소화기 사용방법을 배우며 생활안전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아웃도어 교실에 참가한 5학년 학생은 내 손으로 직접 텐트도 쳐보고 불도 지펴보고 음식도 만들어보며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나는 못 할 줄 알았는데 배우고 나서 직접 해보니까 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