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농민 1만여명 대규모 상경 집회
쌀값 폭락…농민 1만여명 대규모 상경 집회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9.01 06:27
  • 호수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수입 즉각 중단 등 요구하며 행진

서천군농민회 등 농업 4개단체 100여명 참석
▲톤백의 볍씨를 뿌리고 행진하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회원들
▲톤백의 볍씨를 뿌리고 행진하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회원들. 사진제공 / 서천군농민회

쌀값이 45년 만의 최대 하락 폭을 기록한 가운데 지난 29일 전국 각지의 농민들이 서울역 인근에 모여 정부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날 서울역 앞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한국4-H본부,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한국4-H청년농업인연합회, 전국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 농협조합장정명회 등 9개 농업 관련 단체들이 모여 농가경영 불안 해소 대책마련 촉구 농민 총궐기 대회를 열었다.

서천군에서도 농민회, 쌀생산자협회, 농업경영인회, 쌀전업농협의회 등 단체체에서 회원 100여명이 참여했다.

한국농정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날 대회는 주최 측 추산 농민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회사와 풍선날리기 상징의식, 투쟁발언, 연대발언, 정치연설, 현수막 찢기 상징의식,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학구 한농연 회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우리는 그칠 줄 모르고 떨어지는 쌀값 하락세와 나날이 치솟는 농업생산비 보전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모였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실제 5월 기준 무기질비료 가격은 전년 대비 91%, 6월 기준 면세 경유 가격은 전년 대비 103.8% 인상돼 농민들의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농산물 가격 하락과 농업 생산비 증가로 인한 농가경영 불안과 수입에 의존한 물가 정책은 결국 우리 농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원오 전농 의장은 종자값, 비료값, 영농자재비, 인건비, 기타경비까지 안 오른 물가가 없다그나마 지방선거가 끝나고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조금씩 도와준다고 하지만, 결국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농민과 농산물이 물가상승의 주범인 것처럼 호도하면서 물가 잡는다고 농산물 수입만 하고 있다생산비 폭등과 쌀값 폭락이라는 이중고를 겪는 농민들을 위해 정부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대회를 마친 농민들은 농민 생존권 사수빨간 머리띠를 두르고 각 소속 단체 깃발을 든 채 선제적 시장격리 실시하라’, ‘농업 생산비 보전 대책 마련하라등 구호를 외치며 2개 차로를 이용해 대통령실이 있는 삼각지역 인근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구곡 전량 격리 및 신곡 선제 격리 밥 한 공기 쌀값 300원 보장 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 농산물 수입 즉각 중단 등을 요구하며 1톤 트럭에 실린 톤백(벼 담는 포대)을 찢어 볍씨를 길에 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