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통합관리운영 능력을 갖춘 최적지”
“갯벌 통합관리운영 능력을 갖춘 최적지”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2.09.08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갯벌보전본부 유치 결의안’ 채택
▲군의회는 이지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는 이지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유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는 2일 제30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이지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갯벌 보전을 위한 서천군민의 노력과 서천 갯벌의 국제적 가치 등을 고려하여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서천군 유치를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 국제적 멸종위기 동물 보호시설을 갖춘 국립 생태원과 해양생물 글로벌 연구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생태도시 서천이 완성되도록 적극적인 논의와 협력을 촉구할 것 충청남도와 서천군의 부지확보 노력과 예산지원, 관계 기관 간 협조체계 구축, 해양 생태 보존 역량 등 등재 유산의 통합관리운영 능력을 갖춘 최적지 서천에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 본부설립을 최우선 고려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서천의 갯벌은 우리나라 갯벌 중 철새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으로, 그만큼 다양한 생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어 멸종위기 철새들의 기착지로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또한 서천군은 서천갯벌의 생물 다양성 증진 및 보전을 위해 습지보호구역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갯벌 복원, 해양쓰레기 정화 및 습지보호위원회 운영과 철새교육시설인 조류생태전시관을 비롯해 생태 안내인과 자연환경 해설사 양성, 생태·탐조 프로그램 운영 등 환경보존을 위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람사르 습지 도시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지혜 의원은 서천 갯벌은 2010년 람사르습지 인증, 2021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2022년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등을 통해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정받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생태도시 서천이 등재 유산의 체계적·통합적 보존·관리와 유산관광 활성화를 담당, 총괄할 보전본부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