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으로 가는 길-청소년 정책참여
민주시민으로 가는 길-청소년 정책참여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12.01 04:48
  • 호수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문화센터, ‘Y-열린행정-열린축제’ 열어
▲3년만에 열린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열린축제’
▲3년만에 열린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열린축제’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관장 이정훈)26일 오후 청소년문화센터 2층 열린마당에서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열린축제를 열었다.

청소년열린축제는 1, 2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는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으로 6명의 청소년이 8개의 정책을 제언했다. 2부에서는 청소년열린축제는 한 해 활동을 종합한 발표회와 우수활동 청소년에게 주어지는 상장 및 기관에 도움을 주신 후원자에게 공로패를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안 한 정책을 보면 청소년이 간접흡연으로부터 안전한 거리 만들기’, ‘청소년 사업 알림 시스템 구축, 서천군 버스시스템 개편’, ‘읍내 생활체육시설 설치’, ‘서천군 자판기 증설’, ‘횡단보도 및 보행자 신호등 설치’, ‘고진감래(고등학생 진로박람회 감 잡으로 올래?), 서천 인재발굴을 위한 부교재비 지원등을 제안했다.

정책제언 발표 후 총평을 맡은 이양규 청소년문화센터 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김기웅 군수에게 의견을 물었으며 김 군수는 동석한 정해순 정책실장에게 정책을 잘 살펴 볼 것을 지시했다. 한편 김경제 군의회 의장은 청소년들의 제안에 대해 담배전용쓰레기통은 좋은 의견이며 내년이라도 실행가능하고, 부교재비 지원은 검토해보겠다라고 답하여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청소년정책참여 Y(와이)-열린행정보행자 전용 신호등 설치를 제언한 강민재 청소년은 센터를 다니면서 처음으로 이런 큰 행사를 경험하고 정책을 발표하는 데 긴장되기도 했지만 뿌듯하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청소년정책참여 열린행정은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독려와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 권리 신장과 보호를 위해 기획되었으며, 9~24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정책제언이 가능하다. 다음은 이날 청소년들이 제안한 6개의 정책제언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청소년이 간접흡연으로부터 안전한 거리 만들기

지정된 흡연구역 혹은 흡연부스가 없어, 흡연자들이 길거리, 공원 심지어는 학교 및 청소년기관들 주변에서 흡연을 하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그로 인해 청소년 및 비흡연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간접흡연에 노출되게 된다.

<정책제안>

1. 금연구역에 CCTV설치 2. 금연 및 흡연 지도 제작 3. 흡연 전용 쓰레기통 설치

청소년 사업 알림 시스템 구축 및 버스시스템 개편

- 서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 정책에 대한 홍보 필요. 서천군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소년 정책에 관한 정보 전달이 미흡함

- 버스 배차 간격이 긴 편이라서 전광판을 통해 버스 실시간 운행정보가 필요함

- 학교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맞춰 서천군 고등학교 노선의 버스 운행 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음

서천군 읍내 체육 시설 설치

-현재 서천읍내에 청소년뿐만 아니라 서천군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부족함.

- 마서면에 국민체육센터가 위치해 있지만 체육센터까지 가는 교통수단이 부족하여 쉽게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서천읍내에 체육시설을 설치하여 교통수단 이용에 어려움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함.

-서천의 중심인 구청사 자리에 서천군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육시설 설치가 필요함.

서천군 자판기 증설

-구역전 공원의 농구장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판기가 설치 되어 있지 않음.

-구역 주변에 편의점이 있으나 구역 공원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청소년들이 운동 후에 바로 갈증을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음.

횡단보도 및 보행자용 신호등 설치

  • 보행자용 신호등의 개수: 서천로 5, 충절로 1, 서천역길 1, 사곡로 1(8)
  • : 부여 104, 청양 47, 예산 180, 진안 63
  • 없는 곳에서 무단횡단시 사고 우려 큼

고등학생형 진로박람회 감 잡으러 올래?

현재 서천군의 진로박람회는 중학생들에게 맞춰있어 고등학생들이 참석하기에 어려움을 느낌. 이를 고등학교형으로 개최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많은 고등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부여함.

서천 인재발굴을 위한 부교재비 지원

교재비에 지출되었던 비용을 지원받음으로써 인터넷 강의와 같은 추가적 학습을 야기하고 문제집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어 결과적으로 학생이 성적 향상에 집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공부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이끌어 낼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