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생물체 정성시험법 자료집 발간
유전자변형생물체 정성시험법 자료집 발간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01.05 11:22
  • 호수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태원 국내승인 LMO 여부 판별 기술 소개
▲국립생태원에서 발간한 유전자변형생물체(LMO)의 정성시험법 자료집
▲국립생태원에서 발간한 유전자변형생물체(LMO)의 정성시험법 자료집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은 국내 승인 유전자변형생물체(LMO)의 정성시험법 자료집을 국문과 영문판으로 1231일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은 현재 국립생태원에서 수행중인 환경부(장관 한화진) 법정사업 ‘LMO 안전관리연구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환경부 자체 LMO 검출기술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본 자료집에 수록된 59(면화 11, 옥수수 25, 카놀라 6, 17)LMO는 모두 국내 수입·유통이 승인되어 현재 사료용, 식품용 및 가공용으로 이용중이다.

본 분석서에 수록된 59건의 분석법은 현재 국립생태원에서 운영중인 국제공인시험기관에서 이용되고 있다. 특히 국립생태원은 현재 국내 유통이 승인된 LM 작물(면화, 옥수수, 카놀라, , 알팔파 등)에 대해 자체 검출기술 100% 보유 중에 있으며, 해당 기술은 환경부 전국 LMO 모니터링사업을 통해 자연환경에서 발견된 식물의 LMO 유전자 유무를 분석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이번 자료집에는 유럽위원회 공동연구센터(European Commission Joint Research Center)과 국립생태원에서 자체 개발한 분석법을 비교하였으며, 주요 LMO 동향, 시험법 개발 목적 및 그 활용 방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연구기관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및 동남아 등 여러 국가에 해당 분석법을 제공할 계획으로, 향후 국내·LMO 안전관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문 및 영문판으로 제작된 이번 자료집은 국립생태원 누리집(www.nie.re.kr) 및 환경부 LMO 환경안전성센터(https://lesc.nie.re.kr) 홈페이지에 이달 말부터 국·영문 전자파일(PDF) 형태로 공개된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건강한 생태계 보전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생태중심의 핵심가치 실현을 위하여 LMO 안전관리는 계속되어야 하며,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앞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