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섬 멸종위기종 보고로 ‘등극’
노루섬 멸종위기종 보고로 ‘등극’
  • 홍성민 시민기자
  • 승인 2023.06.01 09:13
  • 호수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어새·노랑부리백로 개체수 꾸준히 증가
▲노루섬에 서식하고 있는 저어새
▲노루섬에 서식하고 있는 저어새

지난 24일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회장 신상애,이하 서천지속협)는 노루섬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천연기념물의 보고로 정착했다고 알려왔다.

서천지속협은 2020년부터 매년 노루섬에 대한 조류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그 결과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개체수가 꾸준히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특히 지난해 발견된 매 2개체가 노루섬에서 가족을 이룬 5개체로 서식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충남연구원 정옥식 박사, 서천군조류생태전시관 전홍태 주무관, 서천지속협 위원들과 함께 노루섬에 대한 조류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그 결과 저어새(천연기념물 제205-1/멸종위기야생동물1/국제적멸종위기(EN 등급)) 250개체, 노랑부리백로(천연기념물 361/멸종위기야생동물 1/국제적멸종위기 (VU 등급)) 32개체. (천연기념물323-7/멸종위기야생동물 1) 5개체가 괭이갈매기 700여 개체와 공존하고 있다.

▲노루섬에 서식하고 있는 노랑부리백로
▲노루섬에 서식하고 있는 노랑부리백로

노루섬의 저어새 번식은 주로 3월말 4월초 둥지를 만들고 4월중. 말경 흐린 자색과 갈색의 얼룩이 있는 2개에서 4 개의 알을 낳는다

기후환경분과 이병도 위원장은 지난 3월 위원들과 함께 노루섬 저어새 둥지터 조성 작업을 진행했다. 많은 저어새가 새끼를 낳고 서식하는 모습을 보니 천연기념물 보전을 위한 노력에 대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모니터링을 기획한 서천지속협 홍성민 국장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국제적 멸종위기종이며 천연기념물인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서식을 위해 대체 서식지를 발굴하는 데 있다. 이러한 노력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가 된 서천갯벌의 다양성 보전을 위한 세계자연유산위원회와의 약속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