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기업도시 유치 ‘재도전’
군, 기업도시 유치 ‘재도전’
  • 이후근 기자
  • 승인 2006.03.10 00:00
  • 호수 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레저형’에 생명공학·문화기술·실버산업 결합
투자유치 성공 위해서는 보다 섬세한 접근 필요
서천군의 기업도시 유치 ‘재도전’을 위한 최근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기업도시는 민간 기업이 주도해 부동산개발은 물론 산업단지나 주택·병원·학교 등 각종 시설을 함께 만드는 형태의 개발 사업으로서 정부여당이 낙후된 지역개발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해 서천군은 정부에서 실시한 기업도시 시범사업지구 신청에 참여했으나 서천군이 추진한 산업교역형 도시에는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아 유치가 무산됐었다.

이에 따라 군은 올해에는 지난해 기업들이 관심을 보인 관광레저산업과 생명공학·문화기술·실버산업을 결합해 관광레저형으로 개발방향을 결정하고 유치계획(안)을 수립해 2개 지구를 사업후보지로 결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기업도시 유치에 나서고 있다.

군은 지난해 유치 실패요인을 △적극적인 유치 전담 시스템 구축 미흡 △투자기업 유치 전략의 전문성 부족 △서천군에 적합한 유형 도출 미흡 △시업이 선호하는 대상후보지 도출 미흡 △기반시설 미흡에 대한 극복방안 미흡 등으로 분석했다.

이런 평가에 따라 군은 △유치 전담조직 구성 △전문기관의 투자유치 전략 수립 △군 차원의 적극적인 기업 인센티브 제공 등의 대응전략을 세우고 기업도시 유치에 나서고 있다.

또한 군이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도시 유치계획(안)에 따르면 △호텔 등 관광숙박시설 △골프장 등 레저시설 △생명공학산업단지 △한산모시화세계화 산업단지 등의 시설과 주거지 등의 시설이 도입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군은 경제진흥과 기업유치담당 등으로 전담 추진단을 구성해 관광레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대기업·건설사·금융사 등의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의사를 타진 중이다.

그러나 군이 적극적으로 기업도시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보다 섬세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기업도시법의 입법화를 추진했던 재계의 반응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초 재계는 특별법에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이 투자를 이끌어낼 만한 인센티브가 없고 개발이익 환수 등의 문제로 인해 투자를 관망하고 있는 분위기라는 것.

여기에 민주노동당 등 일부에서는 “특별법 자체가 재벌에게 특혜를 줘 사회 불평등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어 정치역학 구도의 변화에 따라 제도 시행자체가 불투명해 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유치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서천군이 개발방향으로 설정한 관광레저형 도시의 경우도 최고의 기업 가치에도 불구하고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처럼 레저산업 전반에 걸쳐 투자여건이 악화된 경제상황을 감안한다면 ‘만능’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또 생명공학·문화기술·실버산업 등도 기업도시 유치를 목표로 뛰고 있는 많은 자치단체에서 이미 채택한 사업이어서 좀 더 차별화된 사업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밖에 투자유치 성사 후 나타날 토지수용 주민들의 반발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마련은 물론 이에 앞서 해당 기업의 사업추진 의지와 재원조달 능력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로 이미 기업도시로 선정된 일부 지역에서는 기업도시특별법이 예정지 면적의 50%만 확보하면 나머지 토지의 강제 수용권을 민간기업에게 주고 있어 사업추진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주민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