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군 쓰레기 매립장
갈팡질팡 군 쓰레기 매립장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6.12.22 00:00
  • 호수 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고통 강요, 침출수 무단 방류 의혹도···

연장매립 결정 안한채 15억투입 재선별시설 시험가동 
2차매립 종결 계획 믿은 기업 이주요구에 “책임없다”
차수막 훼손 침출수유출, 1차매립지 복구 재사용 의도


▲ 비인면 관리 산 94-1번지 골짜기에 있는 서천군 쓰레기 매립·소각장. 1차매립지는 2003년에 복토까지 마친 상태이다. ▲ 정화처리된 침출수가 자연정화장으로 들어가지 않고 곧바로 하천으로 방류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다. 이곳에서 방류된 것으로 보이는 폐수로 지난 2월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했다.
서천군 쓰레기 매립장이 주민들의 고통 호소는 외면한 채 군은 사용연장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함께 침출수마저 정화처리하지 않고 방류했을 의혹을 사는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는 등 충격을 주고 있다.

비인면 관리 산 94-1번지에 위치한 쓰레기 매립장에서 나온 침출수는 정화 처리되어 직경 20여cm의 관을 타고 500여 미터 아래에 있는 관리 3구마을 앞 자연정화장으로 방출되는데 자연정화장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방류하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었다.(사진) 실제로 지난 2월 16일 이 시설 하류의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서천읍 사곡리 매립장이 끝을 다하자 94년부터 매립을 시작한 현 쓰레기매립장은 설립 당시부터 주민동의서가 날조됐음이 드러나며 그동안 관리 2구, 3구 마을 주민들의 원성의 대상이 되어 왔다.

관리 3구 마을회관에서 만난 주민들은 악취로 인해 먹은 음식을 토하고 두통이 나 살 수 없을 지경이라며 호흡기 계통의 높은 암발생률과 논두렁에 심은 콩의 결실이 부실한 것이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관리 산 94-1번지 일대 골짜기에는 마서면 송내리에 있는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처리장으로 가는 쓰레기를 제외한 서천군에서 발생한 모든 쓰레기들이 모인다. 이를 처리하는 시설로 매립장, 침출수 처리장, 소각시설, 계근대, 재활용품 선별창고 등이 있다. 여기에 서천군은 국고지원 30%를 받아 15억원을 들여 한국환경자원공사가 발주한 하루 15톤 처리규모의 재활용품 선별시설을 작년 12월에 착공하여 지난 11월부터 시험가동에 들어갔으며 준공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이같은 재선별 사업이 “매립장 연장사용을 뜻하는 것이 아니냐”며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미 1차매립지는 2003년까지 사용한 후 복토까지 마친 상태이며 2차매립지도 2004년까지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서천군은 95년부터 쓰레기 종량제가 실시됨에 따라 쓰레기 반입량이 감소하여 매립장 매립장 연장사용이 가능함에 따라 2004년 이후의 매립 계획은 현 매립장의 사용이 종료될 때까지 주민과 협의하여 기존 시설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당초의 계획을 바꾸었다.

또한 서천군은 1차매립지 차수막 결함으로 침출수가 유출되고 있어 주민들이 재선별 후 시설을 보강하라는 주민들 요구가 있고 또한 지난 2004년에 실시한 환경영향조사에서도 오염지표물질(BTX)이 매립장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음을 들어 이미 복토까지 마친 1차매립지를 다시 파헤쳐 선별작업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주민들은 용량이 다 차지 않은 1차매립장을 다시 복원하여 더욱 장기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1차 매립지에서 15m 떨어진 곳에 2004년도부터 개인사업장과 살림집을 두고 있는 박아무개씨는 “‘2003년도에 복토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가시오가피나무를 심고 2004년도에는 2차매립지도 매립이 끝나 이곳에 생태공원을 조성하여 공기 맑고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만든다’는 서천군에서 발행하는 소식지를 보고 이곳에 이주해왔다.”며 “이곳에 거주 허가를 내준 자체가 매립사업이 종결될 계획임을 말해주고 있고 매립장 연장사용으로 계획이 바뀌면 마땅히 이주대책을 세워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서천군의회 조례에는 “직접영향권의 주민에 대하여 이주시킬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지역에 대해 이주대책을 수립·시행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이에 대해 서천군은 “매립장으로 인해 환경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고 이주해왔고 아직 추후 사업이 확정되지 않아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쓰레기 매립장 연장 사용을 두고 주민들의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주민협의체인 ‘주민지원협의회’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관리 7개 마을 중 직접 영향을 받는 관리 2, 3구 마을 외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나머지 5개 마을에서도 이 기구에 참여하여 결정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쓰레기 매립행정이 갈팡질팡하며 결정이 늦어지고 서천군이 책임을 미루고 있는 가운데 쓰레기는 계속 반입되어 매립되고 있으며 주민들은 고통을 강요당하고 있다.

<글·사진/ 허정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