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산단 둘러싼 줄다리기 언제 끝나나
장항산단 둘러싼 줄다리기 언제 끝나나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7.02.02 00:00
  • 호수 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안모색 중’ ↔ 비대위 ‘끝까지 착공촉구’

노 대통령 ‘정치적 결단 안된다’ ↔ 류근찬 의원 ‘대통령이 결단할 일’

장항산업단지 착공 문제를 둘러싼 지루한 논란이 해가 바뀌어도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게다가 최근 정부는 ‘장항산단 착공’에서 ‘대안모색’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도 이 같은 해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노 대통령은 지난 25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장항산업단지는 기술적·경제적 검토를 하고 있으며, 정치적 결단을 할 일은 아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언론 및 정치권 인사들은 즉각 노 대통령의 발언을 비난하며 나섰고, 국민중심당 류근찬 의원도 “200만 충남도민과 6만 서천군민들의 가슴에 기어이 대못을 박았다”며 가세했다.

류 의원은 ‘기술적, 경제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군장국가산업단지’로 함께 지정된 군산지구는 이미 완공되었는데 장항산단과 무슨 기술적, 경제적 차이가 있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류 의원은 케케묵은 ‘지역차별론’을 끄집어냈다. 그는 “정부가 아무리 미사여구를 동원해 착공지연 문제를 정당화하려 해도, 충남·서천 주민은 장항산단이 영남이나 호남이 아닌 충청도에 위치하고 있어 차별받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지난해 10월 29일 장항산단 예정 부지를 방문한 노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의 방문이 부처간 갈등을 해소하고 장항산단 착공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었는데, 이제 와서 책임과 권한을 회피하고 군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행정부가 아닌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정치적 결단을 하라”며 촉구했다.

한편 건설교통부의 환경영향평가 보완 결과가 2월 초께 나올 예정인 가운데, 장항산단착공촉구 대정부투쟁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경제, 이하 비대위) 등 저항세력은 1인 시위 및 항의집회 등 물리적 투쟁도 불사하며 끝까지 정부를 압박하겠다는 태세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더 이상의 줄다리기는 오히려 서천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불안감도 확산되고 있다.

<여의도통신=신수임 기자>
ssi@ytongs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