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에 의한 개발에서 보존을 통한 관광자원화
매립에 의한 개발에서 보존을 통한 관광자원화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7.02.02 00:00
  • 호수 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갯벌을 국립공원화 한 독일 벤치마킹 해야”
지자체 지역주민 참여 ‘지역운영위원회’ 구성필요

<뉴스서천>에서는 앞으로 서천군이 가진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대안들을 지속적으로 모색해나갈 것이다. 우리나라의 습지 보존실태와 독일 등지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갯벌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관광자원으로 떠오르는 갯벌정부·지역주민 합심 보존에 나서야… 장항갯벌 매립공사 문제는 건설교통부의 추진 주장에도 불구하고 갯벌을 보존하는 쪽으로 정부 방침이 굳어져가고 있는 듯하다. 대통령 자문기관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도 장항갯벌을 두고 매립 토목공사를 넘어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대안모델을 찾아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갯벌을 매립하여 조성하는 장항산단은 그 경제적 효과가 의문시되는 사업이다. 우리경제의 고도성장 신화가 끝나고 저성장이 만연화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도 저임금을 찾아 중국이나 베트남으로 떠나가는 상황에서 희소성과 가치가 높아진 갯벌을 메워 산업단지나 농업용지로 만드는 것이 타당성이 떨어지게 된 것이다. 모든 갯벌 국립공원 지정 그렇다고 서천군과 같은 뚜렷한 성장동력이 없는 낙후된 지역에서는 계속 침체된 상태로 남아 있어야 하는 것일까. 눈을 해외로 돌려보면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은 예를 많이 볼 수 있다.지난 30일, 31일 이틀간 전북 부안에서는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와 한국습지학회 공동주최로 ‘세계 습지의 날(2월 2일)’을 맞아 ‘연안습지 관리 워크숍’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전남대 전승수 교수는 갯벌보존 및 염습지 복원으로 연간 3조-4조원의 관광수익을 얻는 ‘독일 갯벌국립공원’을 예를 들면서 우리나라도 이를 벤치마킹할 것을 주장했다. 전교수는 독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갯벌국립공원 안에 있는 베스트히버 갯벌 등의 사례를 들면서 “갯벌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는 매립에 의한 개발보다 보존을 통한 관광자원화의 경우가 더 크다”며 갯벌에 대한 관점전환을 주장한 것이다.유럽 동해안의 덴마크에서 독일을 거쳐 남으로 네덜란드까지 길이 450km, 폭 10km로 갯벌이 펼쳐져 있다. 우리나라의 강화갯벌에서 새만금갯벌에 이르는 전해안선에 해당하는 이 갯벌 벨트 가운데 60%는 독일이, 30%는 네덜란드, 덴마크가 10%를 차지하고 있는데 1970년대부터 3개국의 공동관리로 보호하고 있다. 알프스와 함께 유럽의 2대 자연보호지역이라고 한다. 1993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 뱃길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갯벌이 보호받고 있다. 갯벌보존이 수익창출로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갯벌국립공원, 함부르크 갯벌국립공원, 니더작센주 갯벌국립공원 등 독일의 모든 갯벌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등급을 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제1구역에서는 정해진 길 이외에는 사람이 접근할 수 없으며 공원을 훼손하거나 경관을 바꾸는 일체의 행위가 금지되고 있다. 제2구역에서는 사람이 들어갈 수는 있지만 경관을 훼손할 수 없는 구역이고 제3구역에서는 그 밖의 휴양 등의 행위가 가능한 구역이다. 니더작센주의 경우 그 비율이 제1구역 54%, 제2구역 45%이며 제3구역은 불과 1%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지구상에서 물새가 가장 많은 지역 중의 하나인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갯벌국립공원은 연안에 모래언덕과 염습지가 발달하여 연간 2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데 이 가운데 베스트히버 갯벌은 1987년~2001년까지 연평균 12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숙박비 등 갯벌관광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1조 2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갯벌보존을 통한 관광지 조성이 주변지역 주민들의 수익창출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갯벌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한 독일의 사례는 보호구역지정 등을 통해 갯벌이 훼손되지 않고 자연상태를 유지하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가능했다.공유지를 사유지로 만들면 지자체는 매년 많은 세금을 거둘 수 있지만 독일은 우리처럼 그렇게 하지 않았다. 초창기에는 지역주민들도 갯벌보호에 반대했지만 오히려 관광소득이 더 많아지자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그 당시 갯벌보호가 옳은 선택이었다면서 과거 나치시대의 무차별적인 간척을 원망하고 있다고 한다. ▲ 다사리 해안 갯벌<사진/공금란 기자>
보호구역 나눠 지정해야

세계최대 갯벌보유국가였던 우리는 지난 40여년간 민·관이 합심하여 갯벌을 파괴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뒤늦게 서야 우리 정부도 갯벌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보호에 나서고 있다.

1999년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내 최초로 강화도 갯벌 국립공원화를 조심스럽게 추진했다. 그러나 정부와 부처간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후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습지보호구역 지정이 시도됐다. 하지만 규제를 두려워하는 강화도 주민들의 반발로 지정을 보류한 상태이다.

이 같은 주민들의 반발에는 규제만 있을 뿐 체계적인 주민, 연구 지원책이 미흡한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일률적인 법적용도 문제가 되고 있다. 독일의 국립공원 사례에서 보듯이 ‘무엇을 보호하느냐’에 따라 보호구역을 나눠 지정해야 할 것이다. 이에 앞서 정확한 연구 자료와 끊임없는 갯벌 모니터링이 선행돼야 한다.

1998년 제정된 습지 보존법에 따라 지정된 습지보호지역은 2006년 말 현재 18곳, 251.337㎢에 이른다. 낙동강 하구·우포늪·한강 하구 등 내륙 습지 12곳은 환경부가, 무안 갯벌ㅎ진도 갯벌·순천만 갯벌 등 연안 습지 6곳은 해양수산부가 지정·보호하고 있다. 이들 보호 습지 중 우포늪과 제주도의 물영아리오름 등 5곳은 람사 습지로 등록돼 있다.

올해 습지의 날을 맞아 해양수산부는 전북 부안의 곰소만 갯벌 3.5 ㎢ 일대를 6번째 람사 습지로 등록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환경부는 동해안 일대의 화진포호·송지호 등 석호 생태 복원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석호란 지각 변동과 모래톱에 의해 4000년 전 형성된 바닷물이 막힌 호수나 습지로 생태계 보존 가치가 뛰어나지만 최근 개발로 인한 훼손과 수질 악화로 몸살을 겪고 있다.


세계에 자랑할 만한 장항갯벌

지난 12월 31일 해양박물관이 있는 마량포구에서 있었던 해넘이·해돋이 축제에 10만여명의 관광객이 몰렸다.

일시에 몰려든 인파를 제대로 수용할 수 없어 많은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돌아갔다. 이를 보더라도 최근 관광산업은 오락·문화부문이 크게 줄고 자연체험형 관광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장항갯벌은 서천군이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갯벌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자연해안선과 모래언덕이 있으며 검은머리물떼새와 도요새들이 온다. 특히 새만금갯벌의 파괴로 장항갯벌은 시베리아와 호주를 오가는 도요새들의 중간기착지로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제 갯벌 보전전략을 추진할 전문인력 및 교육·홍보·조사 인력, 지역전문가 등이 참여해 갯벌관리 프로그램을 만들고 정부,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지역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것도 생각해볼 일이다. 갯벌의 보존과 갯벌관광이 충돌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전문가, 지역주민들이 뜻을 모아야 할 것이다.

<글/ 허정균 프리랜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