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령 600호 특집/서천을 바꾼 뉴스서천 보도
■ 지령 600호 특집/서천을 바꾼 뉴스서천 보도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2.02.07 15:29
  • 호수 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과 함께 하며 주민 편에서 펼친 지역 정론

 

 

삶의 터전 지키기·역사바로잡기 등에 큰 성과

“‘항상 주민과 함께하는 신문 뉴스서천’은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서 만드는 신문이다. 소액주주로 신문사를 구성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신문이다. 신문편집의 독립적인 체계와 운영은 지역 주민들이 만들어주는 것이다. 뉴스서천은 서천 지방자치의 한 축으로 지역언론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창간 당시 양만규 대표이사의 창간사에서>

1999년 10월 11일 뉴스서천이 고고지성을 낸 이래 매주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오며 지령 600호를 맞았다. 13년 전의 초심과 함께 그동안 주민의 편에 서서 제기한 문제들이 어떤 반향을 일으켰는지 돌아보며 앞으로 더욱 ‘주민과 함께 하는 신문’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판교 미군 양민학살 사건 진실 규명

1950년 9월 10일 서천군 판교면 판교리 임시장터에 모인 주민들을 향해 미군이 기총소사를 가해 100여명이 사상한 일이 벌어졌다. 뉴스서천은 창간과 함께  ‘판교 미군 양민학살 사건’ 진상을  2호인 1999년 10월 18일자에 목격자의 증언과 유가족의 진술을 담아 소상히 보도했다.
이어 1999년 10월 25일 뉴스서천은 전교조 서천지회, 서천군농민회, 한청서천지회 등 3개 단체와 공동으로 ‘판교면 미군 양민학살 진상조사 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지면에 기획보도했으며 이에 ‘미군 판교 양민학살 유가족 대책위원회(위원장 이충열. 작고)’는 가족들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2006년 유가족들은 노무현 정권 들어 들어선 진실화해위에 진상규명을 요청했으며 2010년 10월 5일 진실화해위는 진실규명 신청에 대해 ‘진실규명’으로 결정 이를 통지하기에 이르렀다. 올해에는 위령비 건립과 함께 처음으로 희생자들에 대한 위령제가 열릴 전망이다.

◆위험천만 군사교차로 바로잡히다

2002년 7월 뉴스서천은 시공중인 군사교차로가 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도로특성상 계동방면에서 서천방면으로 주행중인 차량의 가시거리가 거의 확보가 안돼 박스구간 바로 앞으로 내려오는 진입 차량과의 사고위험성이 크다는 주민 여론을 수렴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보도해 주민들의 큰 공감을 일으켰으며 이를 기화로 이해 8월에는 농민회를 중심으로 대책위원회가 조직돼 국토관리청을 상대로 투쟁에 나섰다.
이해 9월 국토관리청은 마침내 이를 바로잡을 것을 약속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2009년에 현재의 모습으로 개선됐다.

 

 

◆일본 ‘서천회’ 제국주의 망령 고발

일제의 압제로부터 해방된지 59년째가 되던 2004년 8월 13일자 뉴스서천은 “서천에서 살던 일인들이 자신들이 서천에 두고 온 집과 땅 재산들을 결코 못 잊어하며 ‘서천회’라는 모임을 구성하고 “자신들의 꿈같은 고향” 운운하며 서천방문의 꿈을 학수고대하고 있다”는 내용의 충격적인 보도를 했다.
이들 서천의 일인들은 군사리 군청 근처에 모여 살며 군내 각종 산업의 주도권을 틀어쥔 채 우리 고장을 좌지우지하며 주인행세를 하던 일제의 조선식민지 경영을 위한 첨병들이었다. 뉴스서천은 기획 발굴을 통해 아직 끝나지 않은 서천의 일본역사를 주민들에게 전하고 진정한 사과와 반성없는 한일교류협력의 무의미함을 지적했다.

 

 

◆‘갯벌 지키자’는 외침 국립생태원으로 귀착

2006년 4월 새만금방조제 끝물막이 공사가 끝나자 당시 한국토지공사는 농촌공사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아 그 때까지 잠자고 있던 장항갯벌 매립을 추진했다. 이에 환경·사회단체들은 “서해갯벌의 씨를 말린다”며 반대했으나 일부 어민들을 제외하고는 서천군과 군의회를 포함하여 대다수 주민들이 상경집회를 하는 등 장항갯벌을 매립해 공업단지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뉴스서천은 차분한 논지로 갯벌의 중요성을 알리고 갯벌매립이 타당성이 없는 사업임을 밝혔으며 당시 양수철 발행인은 청와대까지 1인 도보행진을 펼치며 갯벌보존을 주장했다.
마침내 2007년 6월 정부는 서천군과 서천군의회와 협약을 맺고 장항갯벌 매립 대신 국립생태원등 3개 정부대안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련소 주변지역 주민 참상 최초 보도

엘에스니꼬동제련 장항공장은 장암리 제련소 부지에 폐자동차소각처리장을 추진하며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었다. 서천군이 불허하자 제련소측은 행정소송을 제기해 승소했으며 대법원 항고도 기각돼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폐차소각장 건설이 가시화 되는 듯 했다. 2007년 5월 장암리에서 뉴스서천은 제련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서 암발병이 높은 사실을 알고 이를 보도했다. 이로부터 1개월 후 지방일간지가 이를 받아 보도했으며 제련소 주변지역 암발병사태는 전국적인 이슈가 되어 들끓었다
이에 엘에스니꼬동제련은 폐차소각장 건립을 철회하고 2008년 1월 공장마저 울산공장으로 합병했다. 이로써 1936년 제련소가 들어선 이래 지속적으로 유해 중금속을 내뿜던 일이 멈춰졌다. 이후 정부에서는 주변지역 주민 건강검진을 실시했으며 오염토양지역을 매입하고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계획을 세워 현재 진행중이다.

◆“하굿둑을 터라” 충남도 입장으로 채택

 뉴스서천은 장항항의 항구기능 마비와 어족자원 고갈이 금강하굿둑에서 비롯됐음을 지역 어민들과 함께 인식하고 해외 사례를 찾아 2006년 일본 시마네현과 나가사끼현을 방문하여 역간척 현장과 간척사업의 폐해를 직접 취재해 주민들에게 알렸다. 또한 2007년에는 서유럽 북해연안을 방문하여 갯벌을 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는 모습을 소개하며 금강 하굿둑을 개방하여 기수역을 복원, 수산업을 되살리는 것이 서천경제를 살리는 것임을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많은 주민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군에서는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토론회를 열었으며 중앙정부를 향해 하굿둑 개방을 통해 기수역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10년 6월 충남도지사가 된 안희정 지사는 금강하굿둑 개방을 충남도의 공식 입장으로 채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