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하구 복원대책 정부에 촉구키로
금강하구 복원대책 정부에 촉구키로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2.09.24 09:56
  • 호수 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금강권 광역 행정협의회 구성 도에 건의
준설토 투기장 원상복구…항구적 대책 마련도

서천군은 최근 국토부의 군산해상매립지 용역 중지를 계기로 금강하구 환경복원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정부측에 촉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전북과의 상생발전 차원에서 충남도에 ‘금강권 광역 행정협의회’구성해 줄 것을 건의키로 했다. 군이 최근 마련한 2020 금강하구 그랜드 플랜 등에 따르면 금강하구 연안에 무분별하게 들어선 국책시설에 대한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금강 하구 본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는 복원대책을 국토부를 비롯한 농림부와 환경부 등 정부차원에서 추진해줄 것을 촉구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군은 금강하구에 더 이상 환경부하를 일으키는 개발과 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군산시와 대립각을 세웠던 군산항 내항 준설토 투기장 등 매립지를 원상 복구하는 것과 동시에 항구적인 준설토 적치장 대책 수립이 절실하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군은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금강 하구역 복원을 비롯한 부분 해수유통에 대비한 금강하굿둑 상·하류의 유동 및 퇴적·침식 및 오염 현황을 파악하는 등 수질개선 등을 위한 자료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마련키로 했다.
한편 서천군과 군산시는 군산해상매립지 용역 중지를 계기로 대화체널 복원과 함께 금강하구 복원 등 전반에 대한 협의체 구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천군은 선린관계를 형성해야 할 군산시를 비롯해 익산, 김제시 등 전북지역 3개 지자체와 논산시, 부여군 등이 포함된 가칭 전북과 상생발전을 위한 ‘금강권 광역 행정협의회’구성 추진 필요성을 충남도와 정부에 각각 건의키로 했다.


군 관계자는 “금강하구의 보존 등을 위해서는 군산을 포함한 금강 주변 지자체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공동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금강하구 전반에 대한 정책 토론을 할 수 있는 대화 창구인 협의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도 등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산시 기획실 한대천 계장도 “군산해상매립지 문제를 협의할 협의체 구성을 요구하는 게 군산시의 입장인 것 처럼 알려졌지만 사실 무근”이라면서 “금강하구 복원과 개발 등 전반을 다룰 수 있는 행정 협의체를 구성, 논의하자는 데는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