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민들의 정당한 권리 요구하겠다"
"서천군민들의 정당한 권리 요구하겠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4.03.31 11:47
  • 호수 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태원 지역상생발전 촉구 대책위원회' 출범
▲ 지난 26일 시민단체 대표들이 문예의 전당 2층 회의실에 모여 범대책위 창립 총회를 열고 있다.

국립생태원의 재개원을 앞두고 ‘서천군대안사업(국립생태원. 해양자원관) 지역상생발전 촉구 범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출범했다.


지난 26일 서천군 10개 단체 대표들은 문예의 전당 2층 교육실에 모여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 등 정부 대안사업은 1조8000억원의 지역경제효과 및 일자리 창출이란 명분을 내세우며 시작됐지만 그 결과는 서천시민이 소중한 재산을 수탈당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시민사회 대표들은 국립생태원측에 방문자센터의 운영권 이전 등 9개 사항을 요구할 것을 결의했다.
이들은 “국립생태원은 18년 동안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정부가 대안사업으로 제시한 것이므로 정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국립생태원의 운영이 자본의 논리에 따라 이익을 내는 데 급급해 지역주민들은 생활비에도 못미치는 저임금에 계약직 사원이 대부분”이라며 “이는 정부가 서천군민들을 능멸하는 처사”라고 개탄했다.


이날 참석한 9개 사회단체들이 공동대표를 맡기로 한 가운데 서천사랑시민모임 김용빈 대표가 상임대표로 선임됐다. 앞으로 참여하는 시민단체대표들은 공동대표로 추가된다.
범대위는 이튿날인 27일 오전 서천군과 군청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국립생태원 관련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국립생태원에 대한 시민단체들의 요구
△방문자센터의 운영권을 서천시민에게 전면 보장하라. △입장권 수입 50%를 서천군민에 환원하라. △환경부는 서천군 관내 국립 환경 전문대를 설립하라. △연구원·학술직 외 관리·운영직 사무관급 이상 50% 이하 전원 지역민 대상 정규 일자리를 보장하라. △생태원의 기존시설물 외에서의 장사행위 중단및 원내 전차량 출입을 통제하라 △생태원 반경 1㎞ 이내 생태특구 지역 선포·관리하라. △환경부·도·군은 즉시 주변 일정한 토지를 매입, 관람객 편의시설과 지역민 경제활동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라. △송내천을 생태원과 연계하여 즉각 생태천으로 복원하라. △장선초 폐교를 이용한 서천의 농·축·수산 특산품 전시 및 지역 음식 판매, 틈새 인력실을 개설 등 생태원과 연계 상생의 활로를 보장하라.

이날 범대위측에서는 국립생태원 정관을 보아도 서천군을 위한 조항은 없다며 군민들의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창근 정책기획실장은 “시민단체의 의견에 동의하며 현재 생태원측과 협약을 맺기 위해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범대위 공동대표는 다음과 같다. △박병문 서천군농민회장 △김경제 장항발전협의회장 △강기원 바른먹거리협동조합 △구영원 마서장터협의 △이재성 마서발전협의회장 △김수년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이민우 건설노조위원장 △신성식민노총 서천군위원회 집행위원장 △백세기 서천군 경제시민네트워그 27개 협의체 대표 △김용빈 서천사랑 시민모임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