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집은 안전한가?
당신의 집은 안전한가?
  • 허정균 기자
  • 승인 2014.10.27 18:21
  • 호수 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오염 일본산 고철 수입
아스콘·시멘트 원료로 사용

방사능 검역기가 없는 군산항을 통해 일본산 고철 32만톤이 수입되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최근에는 일본산 고철 10만 9000톤이 역시 방사능 검역기가 없는 마산항을 통해 수입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산 고철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에 오염된 폐기물들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러한 고철을 제련소에서 제련을 하고 난 슬래그가 시멘트와 아스콘의 원료가 돼 안방에까지 침투하고 있다. 시멘트 반죽을 손으로 만졌다가 손이 퉁퉁 부어 고생했다는 사람도 있다. 최병성 목사가 밝혀내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글을 요약해서 싣는다.<편집자>

▲ 일본에서 수입돼 동해항으로 들어오는 폐타이어(사진제공 최병성)
  아파트 실내에서 방사능이 나올 수 있는 근거는 두 가지이다. 우선 방사능에 오염된 고철로 만든 시멘트 속의 철근이 원일 수가 있다. 이는 일본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에 오염된 폐기물을 국내에서 들여와 제련소에서 철근을 생산하고 다시 그 찌꺼기를 시멘트 공장에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고철 쓰레기 슬래그를 아스팔트에 섞었기 때문에 아스팔트에서 방사능이 검출되는 것처럼 시멘트 제조에도 온갖 쓰레기가 사용된다.

많은 사람들이 시멘트를 돌가루로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 오늘날 한국의 집 짓는 데 사용되는 시멘트는 석회석과 함게 전국에서 발생하는 전기, 전자, 자동차, 반도체 석유화학 등 전국 산업체 공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섞어 만든다.

▲ 시멘트 공장으로 들어가는 산업폐기물(사진제공 최병성)
원래 시멘트는 석회석에 점토, 철광석, 규석을 섞어 유연탄에 구워 만든다. 그러나 지금은 재활용이라는 미명하에 점토 대신 석탄재와 하수 슬러지, 소각재 등을 사용한다. 또 철광석과 규석 대신 제철소에서 고철을 녹이고 나온 폐기물은 슬래그와 폐주물사 등을, 유연탄 대신 폐타이어, 폐고무, 폐비닐, 폐유 등을 혼합하여 태워 만든다.

아파트 실내 방사능의 원인으로 철근 뿐만 아니라 시멘트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방사능에 오염된 고철 슬래그가 아스팔트에 혼합되었을 때 방사능이 높게 검출된다. 마찬가지로 방사능에 오염된 고철 슬래그가 시멘트 제조에 사용되었을 때 아파트에서 방사능이 검출된다.

또한 국내 시멘트 회사 3곳이 일본에서 폐타이어를 수입해 시멘트 제조에 사용한다. 폐타이어를 통으로 들여오면 불법이지만 잘게 썰어 들여오면 연료 수입이라하여 합법화 된다. 이러한 폐타이어들이 방사능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시멘트는 1400도 이상의 소성로에서 구워지는데 석회석과 함께 혼합된 온갖 쓰레기들이 소성로 안에서 함께 타고난 소각재가 시멘트가 되는 것이다. 쓰레기로 만든 시멘트에는 발암물질과 함께 유해 중금속이 가득하다. 방사능이 잔존할 가능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