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귀농·귀촌의 올바른 방향을 찾다/(마지막 회) 귀농·귀촌 대안을 알아보다!
■기획취재/귀농·귀촌의 올바른 방향을 찾다/(마지막 회) 귀농·귀촌 대안을 알아보다!
  • 김장환 기자
  • 승인 2016.09.29 16:10
  • 호수 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귀촌인들, 서천의 자연환경·농업여건 최고로 꼽아
114명 설문조사 결과, 97명이 서천군 귀농·귀촌에 만족
군의 전문적인 행정, 농업과 관련한 지원·교육은 ‘미흡’

※이 기획취재는 충남도 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귀농·귀촌인들에게 듣는다!

그동안 충남도 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서천군의 귀농·귀촌의 현실과 귀농인들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앞서가는 금산군, 전라북도의 앞서가는 행정, 귀농인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는 로컬푸드의 고장 완주군을 알아보았고 이장이 귀농·귀촌을 위해 발로 뛰는 남원시 운봉읍 화신마을과 귀농인들이 원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고창군 향산마을을 찾기도 했다.

각 지자체마다 적극적인 지원과 특색 있는 사업들을 추진해 발 빠르게 귀농·귀촌인들을 유입을 서두르는 만큼 충남도나 서천군도 지역 실정에 맞는 사업들을 추진한다면 얼마든지 이들이 찾는 행복한 농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서천군이 ‘귀농 일번지’로 한발 더 나서기 위해서는 현재 서천군에서 거주하는 귀농·귀촌인들이 무엇을 바라는지 적극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서천군에서 거주하는 귀농·귀촌인 114명을 대상을 15개 항목에 걸쳐 질문한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귀농·귀촌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지역 내 귀농·귀촌인 114명 중 82명이 귀농을 32명이 귀촌을 위해 서천군을 찾았다.

나이별로는 20대 3명, 30대 3명, 40대 25명, 50대 35명, 60대 이상이 49명으로 가장 많았다. 귀농·귀촌인들의 정착지역은 서천읍 16, 마서 14, 시초 14, 비인 11, 화양 10, 종천 9, 문산 9, 판교 8, 한산 6, 마산 5, 기산 5, 서면 4, 장항읍 3가구 순이었고 이전 거주지로 경기도가 44, 서울시 27, 인천 17, 충남 13, 대전시 7, 전북 4, 경남과 강원도, 기타 1가구 순으로 나타났다. 귀촌 시기는 1년 이내가 25명, 2년 이내 41, 3년 이내 23, 4년 이내 7, 5년 이내 12, 5년 이상이 7명이였고 가족 수는 독거 21, 부부 62, 3인 24, 4인 4, 5인 이상이 2가구였다.

위 집계를 보면 퇴직 후 노후생활을 위한 귀촌보다 경기도나 서울시, 인천시 등 수도권에서 생활하던 40대에서 50대의 직장인들이 생계수단으로 귀농한 경우가 많았고 정착지역으로 서천읍이나 마서, 시초, 비인, 화양, 종천, 문산 등 농촌마을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천군을 찾은 이유는 자연환경이 좋아서가 62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농업의 다양성과 편리성, 지인의 추천이 14명, 사회복지와 교통편의가 6명, 군의 적극적인 지원 5명, 고향과 시댁 등 기타 이유가 22명이었다.

현재 관련한 사업 분야는 밭작물 38, 벼농사 20, 텃밭을 가꾸는 정도 19, 시설재배(하우스, 표고버섯 등) 12, 과수 12, 특용작물 8, 기타 직업이 8명이고 현재 직업으로 농업에만 종사가 68, 농업과 전문직 병행 20, 무직 22, 기타 6명으로 나타났다.

또 귀농·귀촌의 이유로 농촌에서 살고 싶어서가 73, 조용한 전원생활이 27, 도시생활의 회의감 6, 농업과 관련한 일자리 때문에 3, 기타 이유가 5명이었다.

귀농·귀촌과 관련해 어려웠던 점으로 군의 소극적인 지원 42, 영농기술 습득의 어려움 40, 농지구입의 어려움 28, 주택구입의 어려움 22, 원주민들과의 갈등 11, 기타 12명이었고 서천에 거주하면서의 불편함으로 교통 불편 41, 군의 소극적인 행정 40, 문화·예술의 접근성 부족 34, 의료여건 35, 주거여건 9, 주민들의 불친절 5, 교육여건으로 3명 순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인들을 대상으로 바라는 사업은 농업과 관련한 지원 확대가 78, 원주민과 귀농인을 위한 화합프로그램 33, 영농교육과 지도 26, 농지구입의 어려움 30, 복지·문화사업이 19명이었고 12명이 부동산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어 귀농·귀촌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 만족한다가 19명, 만족하는 편이다 78명, 아직 모르겠다 12명이었고 2명은 서천을 찾은 것에 크게 후회한다고 답했다.

위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 대부분의 귀농·귀촌인들이 서천의 자연환경과 농업의 다양성과 편리성은 최고지만 교통여건이나 의료여건, 군의 소극적인 지원, 농업기술 습득, 주택과 농지구입을 어려움으로 들었다.

마지막으로 귀농·귀촌과 관련해 서천군에 바라는 점으로 군 행정의 일관성과 전문성 필요, 원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마련, 다양한 영농교육과 농업시설 지원, 부동산 시스템 구축, 임시거주시설 확대, 서천군의 적극적인 홍보 등을 꼽았고 이외에도 상수도 문제 해결, 농협직원들의 불친절도 개선사항으로 지적됐다.

군, 귀농인들 목소리 귀 기울여야

서천군의 경우 귀농·귀촌 정책은 농림과에서 1명의 직원이 업무를 책임지다 잠시 건설과로 이관됐고 2014년부터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사실 군이 나서기 이전인 2009년, 민간 주도로 ‘서천군귀농인협의회’가 운영되면서 도시민들 사이에서 ‘귀농·귀촌 일번지’로 서천군이 잠시 주목받기도 했지만 각 지자체가 앞 다투어 ‘귀농·귀촌 사업’에 적극 뛰어들면서 서로 ‘귀농 일번지’를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귀농·귀촌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자연환경과 더불어 대도시와 인접한 교통 편의나 의료혜택,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영농프로그램들을 우선으로 꼽았다. 서천군의 경우 산과 바다, 강, 평야를 끼고 있어 자연환경은 타지자체에 비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고 교통 여건도 상당히 개선됐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도시민들을 유치하고자 하는 군의 노력과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사업들이 미비한 만큼 이를 보완하고 군의 실정에 맞는 사업들을 마련한다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또, 농산물의 생산 이외에도 안정적인 판로가 중요한 만큼 지역농협들과의 연계사업을 통해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로컬푸드 매장의 운영과 가공식품을 제조해 판매할 수 있는 6차 산업을 육성하는 방법도 귀농·귀촌인들을 돕는 대안이 될 수 있다.

충남도, 귀농·귀촌 적극 나서야…

충남의 현재 인구는 천안시 61만여 명을 비롯해 아산 30만 7천여 명, 서산시 17만여 명 등 총 2백11만여 명(2015년 기준)이 거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충남도는 해마다 인구가 증가해 2040년에는 2백 45만여 명으로 증가하지만 천안시나 당진, 서산 아산시를 제외한 태안, 홍성, 보령, 부여, 금산, 서천, 청양, 공주, 계룡, 예산, 논산시 등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인구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40년 고령화율은 부여가 52.48%로, 서천군 52.04%, 청양군이 51.96%로 예상됐다.

인구감소는 청양군이 3만2000여명에서 2만1000여명으로 감소하고 부여군은 7만2000여명에서 4만 여명, 서천군은 5만7000에서 3만4000여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40년에는 60세 이상의 노인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출생자가 없어 지자체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조사결과도 내놓았다.

충남도가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지자체를 살리기 위해 이제부터라도 귀농·귀촌사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여군이나 서천군, 청양군 등 재정자립도가 열악하고 해마다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지자체에 귀농·귀촌사업과 관련한 예산을 늘리고 적극 지원한다면 충남 균형발전에 미력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민의 임시 주거 공간 확대나 귀농인들의 영농시설지원, 귀촌인들을 위한 문화마을 조성, 상수도 지원, 6차 산업을 통한 안정적인 정착 유도, 충남도가 운영하는 귀농·귀촌 홍보부스 운영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귀농․귀촌정책 방향 제언/충남귀농귀촌학교 정경환 대표

귀농·귀촌 더 이상 이방인이 아니다.

농촌의 인구고령화 및 과소화로 인해 농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농촌공동체와 한계마을의 소멸이 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상은 서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심각한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귀농·귀촌 가구의 꾸준한 증가 추세와 서천군의 도시민유치지원사업 참여, 귀농·귀촌지원팀의 원스톱지원 등을 통한 운영은 농업·농촌뿐만 아니라 서천군의 새로운 활력소로 작용할 것임을 기대되었다.

특히 초창기 전국에서 선진모델이 되었었던 ‘서천군 귀농지원센터’는 서천군에서 폐교를 활용해 하드웨어를 마련하고 민간에서 귀농지원사업과 도농교류 등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해 귀농·귀촌뿐만 아니라 일자리창출, 공동체 활성화 등 민·관협치의 모범사례로 5년간 회자되었고 도시민유치지원사업에 선정된 결정적인 계기로 연결 6억원의 예산확보가 이루어졌다.

중앙정부 도시민유치지원사업 참여를 통한 예산확보와 귀농전담팀 구성은 민·관협치에 날개를 달아 서천군 귀농·귀촌정책을 지속발전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러한 일들을 해줄 수 있는 귀농지원센터는 상담창구처럼 바뀌었고 민간은 친목모임 위주로 유명무실화 되었다.

모든 걸 행정에서 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그럴 능력도 없고 효율적이지도 않다. 도시민유치지원사업이 종료되어 예산확보를 못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 묻고 싶다.

이제라도 서천군이 귀농·귀촌 정책을 진행하는데 있어 몇 가지 원칙을 갖고 방향을 잡았으면 한다. 

첫 째는 신규 귀농·귀촌인에게 다양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와 지역공동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서천군 역사, 문화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농업농촌이 왜 유지돼야 하는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들이 진입하려는 공동체 시설 및 도로 하나 하나가 기존 지역주민의 양보와 노력으로 만들어졌음과 지불방식이 다름을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현재처럼 유치하고 보자는 귀농·귀촌 정책은 오히려 갈등만을 야기하여 농촌과 마을공동체를 더 빨리 붕괴시킬 수 있다.

둘째, 지역에서 귀농·귀촌·귀향인들을 받아들이는 자세의 변화이다. 도시에서 실패자, 이기적이다, 법만 좋아한다, 인사도 안한다, 시끄럽다 등 선입견을 조금만 내려놓고 함께 할 이웃으로 생각했으면 한다. 귀농·귀촌인들이 사회적 이민과 역지사지를 말하듯 지역에서도 텃새와 역차별 논리에서는 바꿔 생각해 보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지역으로 도시민을 유치함으로서 군민 증대와 군비 확충 및 지역경제 활성화 성과에 대한 정확한 성찰과 긍정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며, 농촌이 갖고 있는 파이를 빼앗는 게 아니라 공동화, 노령화되고 있는 마을에 부족한 일손이 보충되고 새로운 이웃이 생긴다는 지역풍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마을 이장님과 지역에 정착한 선배 귀농·귀촌인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이기 하다.

셋째, 행정에서의 귀농·귀촌정책은 일시적 현금성 지원이나 이벤트성보다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귀농·귀촌 종합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신규 도시민 유치에 힘쓰기보다 이미 서천에 내려 온 귀농·귀촌인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더 많은 정책적 역량을 투입했으면 한다. 농촌에서 부족한 교육·문화·여가·보건·복지 등 공공서비스 분야와 평생학습, 사회적 경제, 로컬푸드, 6차 산업, 도농교류, 마을공동체 복원에서 귀농·귀촌인들이 자신들의 재능과 경험을 활용하고 다양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으면 한다.

교육과 사전준비가 없는 귀농·귀촌은 실패와 역귀농으로 이어지고 개인은 물론 사회적 비용과 농촌에 귀농·귀촌인으로 인한 심각한 갈등과 상처만 남길 수밖에 없다. 농업농촌을 이해하고 농촌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는 마음에 준비가 된 귀농·귀촌인들이 서천에 내려와 서천군민이 될 수 있도록 위에서 열거한 원칙과 방향을 갖고 서천군 귀농·귀촌 정책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