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우영의 고전 산책 / 위력威力으로 간통하였다면 이 또한 강간이다
■ 송우영의 고전 산책 / 위력威力으로 간통하였다면 이 또한 강간이다
  • 송우영 시민기자
  • 승인 2018.03.14 15:17
  • 호수 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우영 시민기자
송우영 시민기자

위衛나라 장공莊公의 처 장강莊姜은 제齊나라 여자로 빼어난 미모이며 검소했다. 제나라 장공은 그런 장강莊姜 몰래 자신의 시녀 즉 비서 폐첩嬖妾을 수 차례에 걸쳐 겁탈한다. 원문엔 야혹蠱惑이란 단어를 썼다.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 위력으로 항거불능처지의 비서를 강간한 사건인데 여기에 대해서 누구도 이를 책하지는 못했지만 백성들이 장강을 동정해 들고 일어났다. 춘추전국시대 판 ‘Me Too’ 사건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는 예禮 즉 사람의 성품에 관한 물음이다. ‘지방 수령, 목민관이 될 사람은 얼마만큼의 자기수신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가’라는 물음인 것이다.

이미 禮가 몸에 습관화된 후에라야 지방의 수령이 되어야하는 건지 아니면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식으로 무조건 수령이 된 후에 자신을 그럴싸하게 포장을 하라는 건지.
다산 정약용은 예가 몸에 습관이 된 후에라야 목민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맹자孟子는 이루장구하離婁章句下에서 목민관의 첫 번째 조건을 고대 은殷나라를 세웠다는 탕湯 임금의 인사 원칙을 들어 ‘입현무방立賢無方’이라 했다. ‘오직 어진 자 만이 설 수 있다’는 말이다.<유현즉립惟賢則立>

왕실 종친 목민관 이팽령이 개인 노비 봉원의 딸 순금과 관계를 했다. 물론 봉원의 아우가 중매한 데다 관련 증인 모두 다 강간이 아니라 증언했지만 정작 당사자인 순금 왈<이순금지초역왈而順今之招亦曰>

“나는 여인이라<아즉여인我則女人> 거역할 힘이 없어서<역불능역力不能逆> 이틀 밤을 함께 잤다.<이야동숙二夜同宿>”라고 답하자 이를 들은 중종은 하교하길<상왈上曰> “위력威力으로 간통하였다면<이이위력간지而以威力奸之>이 또한 강간이다.<즉시역강간야則是亦强奸也>”

중종실록71권 1531년 중종 26년 윤6월 10일壬辰日에 명토박아놓은 기록이다. 조선시대 강간죄는 대명률에 의거해 장 100대를 맞고 삼천리 밖으로 유배다. 정조正祖 이산李祘은 “성인은 절도에 통달하고<聖人達節> 다음은 절도를 지키고<次守節> 그 아래는 절도를 잃는다.<下失節> 절도에 통달한자는 존경을 받고<達節而尊> 절도를 지킨 자는 명예를 얻고<守節而譽> 절도를 잃는 자는 감옥에 간다.<失節而獄>”라고 했다.

본디 절節은 문文의 댓구對句인데 쇄소응대진퇴지절灑掃應對進退之節이라 하여 8세 때 절節을 배우고 15세가 되면 예악사어서수지문禮樂射御書數之文이라 하여 문文을 익힌다. 그래서 19세 안팎에 절문節文을 온몸으로 배우고 익힌 연후에 스승께 절문切問하는 것이다. 여기서 이른바 선비 공부 19년의 법칙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