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교육지원청 청사 이전’ 의견 맞서
‘서천교육지원청 청사 이전’ 의견 맞서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3.01.11 22:49
  • 호수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동의없는 이전 안돼” 대 “업무공간 협소 이전해야”
▲서천교육지원청 청사 전경(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서천교육지원청 청사 전경(서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서천교육지원청 청사 이전문제가 급부상하면서 청사 주변 상가와 이강선 의원등은 밀실의혹 제기와 함께 주민 동의 없는 청사 이전계획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면 교육지원청 직원들은 청사 공간 및 주차장 부족 등을 내세워 청사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상태이다.

문제의 발단은 군이 문화예술회관 건립 부지를 현 문예의전당 대신 신청사 지구 문화공원으로 변경하자 서천교육지원청이 지난해 1115일 서천군에 당초 학교 부지였던 문예의전당 부지를 넘겨줄 수 있는지를 타진했기 때문이다.

이에 군은 126일 서천교육지원청에 보낸 회신 공문에서 현 문예의전당은 2025년 말까지 문화예술공연 및 각종 행사의 공간으로 공백없이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문화예술회관 건립 이후 지역 공동화 대책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현 문예의전당에 대한 서천교육지원청의 청사 이전 부지 협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은 앞으로 공유재산관리법 등 관련 법령과 행정절차, 의회·주민의 의견 등을 신중하게 수렴하고 검토해 서천교육지원청과 토지 매입 또는 교환 등의 협의를 진행하겠다며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강선 군의회 의원은 1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주민 동의 없는 서천교육지원청 이전을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강선 의원은 올해 서천군청이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지역 공동화 현상을 막아낼 방법이 묘연한 상황에서 교육지원청까지 이전하게 되면 지역상권 붕괴와 공동화 현상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주민들과 청사이전과 관련한 논의조차 없었다주민 동의 없는 청사이전은 제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강선 의원은 도내 지방소멸 최고 위험도시인 서천의 경우 공공기관의 이전이나 신축은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추진중인 청사 이전계획은 전면 중단하고 다양한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공론화 과정을 선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문예의전당 자리에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하겠다는 군의 계획이 바뀌면서 공휴지가 된 문예의전당 부지를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해 군청계획을 타진했을 뿐 논의가 진전된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교육지원청 청사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차원에서 중앙투자 심사와 교육부 심사, 청사이전과 관련된 주민공청화를 거쳐야 하는 등 많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지원청은 20203월 주변상권 붕괴, 공동화에 따른 주민 반발에 부담을 느끼고 청사와 부속건물, 관내 초중학교 등에 입주한 부속기관을 폐교한 종천초등학교로 이전 재배치해 청사의 부족한 업무공간을 확보하는 등 청사 이전계획을 사실상 백지화했다.

특히 교육지원청은 업무공간 부족과 주차장 협소 등을 이유로 직원들이 청사 이전을 선호했음에도 현청사를 고수했던 것은 지은지 42년 됐지만 안전진단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상태에서 이전 추신시 예산낭비란 지적을 면키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한편 교육지원청이 공개한 서천미래교육지원센터 조성()에 따르면 노후화가 심한 옛 종천초교를 40~45억 원을 투입해 개축하고 이곳에 4차 산업혁명교육 공간 공동교육과정 지원공간 교육활동 지원 공간 평생교육 공간 등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