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다리에서 피부탄력 유지개선 유산균 발견
도다리에서 피부탄력 유지개선 유산균 발견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08.10 13:26
  • 호수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균제, 화장료 원료로 가능 특허 2건 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어류인 도다리의 장()에서 신규 유산균을 발굴하고 생균제, 발효용 스타터, 항균제 및 화장료 원료 등에 활용이 가능한 효능을 찾아 특허 출원(2)을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유산균은 당을 이용하여 젖산을 생성하는 젖산균(lactic acid bacteria)으로 인체 건강기능 증진 효과로 상용화된 미생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장 건강 기능증진에 초점을 맞춰 왔던 과거와 달리 최근엔 피부, 다이어트, 스트레스 관리 등의 기능성 유산균 개발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인체 질병 개선, 면역력 증강 등 건강기능식품을 넘어 의약품 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 세분화 되면서 학계, 산업계 및 소비자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구진은 농도별 배양액(발효액)을 사용하여 병원균에 대한 뛰어난 항균활성과 항산화,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과를 밝혀내고 장내 유해균 성장 억제와 유익균 성장을 도와주는 유기산 함량 향상의 최적 배양조건을 확립하였으며 피부 탄력 유지에 유용한 콜라겐(collagen)을 분해하는 콜라게나제(collagenase)의 저해 능력은 희석 농도와 무관하게 모든 시료에서 뛰어난 강한 활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최완현 관장은 세계적인 웰빙 트랜드와 인구 고령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유산균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전년 대비 8%)에 따라 이번 해양 유래의 유산균은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단비와 같은 기술로, 향후 상용화로 연계된다면 인체의 장 건강과 동시 피부 탄력 유지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