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백중사리 해수면 상승에 대비하자
사설 / 백중사리 해수면 상승에 대비하자
  • 뉴스서천
  • 승인 2023.08.17 05:42
  • 호수 11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해망동이 본래 군산시 서쪽 육지의 끝이었다. 그러나 군산산업단지와 군장산업단지 조성(2002년 완공)으로 바다를 자 형태로 메우며 비응도까지 매립했다. 그 길이는 13km에 달한다. 이같은 금강하구의 개조로 서천군 연안은 큰 만()이 되었다. 여기에 1991년 금강하굿둑이 생기며 강과 바다가 남남이 되자 서천군 연안에 급격히 토사가 쌓이기 시작했다. 이는 환경 재앙 수준이다.

금강하구를 바라보는 유부도는 백합, 동죽, 바지락 등의 서식지로서 천혜의 조건을 갖춘 곳이었다. 그러나 토사가 쌓이며 모래 함유량이 70% 정도인 모래펄갯벌이 진펄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들 어패류가 살기 어려운 조건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서천군지>에 따르면 마서면 남전리 백사마을 고려말 목은 이색 선생이 이곳에 백사정이란 정자를 짓고 풍류를 즐겼던 곳이라 한다. 지명 그대로 흰 모래사장이 펼쳐진 곳이었다. 이곳을 옥이 구르는 듯한 물결소리가 나는 곳이라 해서 쇄팽이라 불렀다 한다.

마을 주민들은 예로부터 바다에 나가 조개를 줍고 어살을 매어 고기를 잡아 생활했다. 논이 없는 마을이어서 주민들은 바다에 의지했으며 배가 20여척 닿는 제법 큰 포구였다. 꽃게와 대하를 많이 잡았고 배타고 나가면 농어, 도미, 민어, 장대 등을 잡았다. 갯벌에서는 바지락, 가무락조개, 동죽, 맛살, 고막 등을 채취했다.

그러나 지금은 진펄이 쌓여 백사장은 흔적을 찾아보기 어렵다. 인근 솔리천 하구는 쌓이는 토사로 갯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토사퇴적은 해수면 상승을 부추긴다. 만조 때에는 해수면의 상승으로 1924년도 일제가 막은 장뚝을 위협하고 있다.

오는 음력 보름은 백중날이다. 일년 중 조석간만의 차가 가장 큰 때이다. 해양수산부는가 이번 백중사리 무렵 바닷가의 침수를 경고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국립해양조사원은 8월과 9월 보름 대조기 기간에 자체 비상대비반을 구성하여 실시간 고조정보 관측을 통해 조수재난 위기 감시를 강화하고, 백중사리(831일부터 93일까지) 기간에는 이전에 해안 침수가 발생했던 장항, 보령, 군산, 어청도, 위도, 영광 등 7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바닷물의 수온이 높아 해수면 상승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온이 상승하면 바닷물의 양이 크게 늘어난다고 한다.
이번 백중사리 해안가 침수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