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은 민생(民生)이 아니라 민폐(民弊)”
“원전은 민생(民生)이 아니라 민폐(民弊)”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4.03.14 10:09
  • 호수 11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남권 환경사회단체, 정부 핵에너지 정책 성토
▲11일 오전 대전 한국원자력원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대전탈핵공동행동
▲11일 오전 대전 한국원자력원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대전탈핵공동행동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13주년을 맞아 대전·충남권 탈핵단체 모임인 대전탈핵공동행동은 11일 오전 대전 한국원자력원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원자력 진흥정책을 성토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천주교대전교구생태환경위원회, 대전탈핵희망, 대전YWCA, 녹색정의당대전시당, 대전녹색당, 진보당대전시당 등 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전탈핵공동행동은 이날 회견문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이후 폐로는 고사하고 접근이 어려워 제대로 된 조사조차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방사성 물질로 인한 피해와 오염은 날이 갈수록 가중되고 있으며. 작년 8월부터 진행해온 일본 정부의 4차례의 핵폐수 해양 방류로 지구 전체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일본 정부는 올해 228일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4차 해양 투기를 시작했다. 이번에 17일간 바다로 버려질 오염수 7800톤의 경우, 이전과는 다른 삼중수소 최고의 농도(17Bq/L)로 기타핵종 역시 고시농도 역대 최고(0.34)로 알려져서 상당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여기에 작년 10월 오염수 유출 사고에 이어, 지난 275.5톤의 오염수가 유출되어 땅속으로 흘러드는 등 크고 작은 사고 들이 계속해서 일어나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불안감이 현실화 되어가고 있다.

대전탈핵공동행동은 하지만 우리들이 정말 불안하고 분노한 이유는 우리 국민을 지켜야 하는 이 정부의 태도라며 일본의 핵폐수 해양투기가 결정되었을 때도 묵인하며 홍보, 지원을 하는 것도 모자라, 지난 2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원전(원자력발전)이 곧 민생이라며 5년간 원자력 연구개발(R&D)4조원 이상 투입, 소형모듈 원자로(SMR) 등의 개발을 위한 원전 지원 특별법추진,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의 연내 마련 등 지원책을 대거 공개했다고 밝히고 이는 윤석열 정부의 막가파식 핵 진흥 정책임이 아닐 수 없다며 현 정부의 핵에너지 정책을 강하게 성토했다.

한편 대전에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용 하나로원자로와 함께 끊임없이 핵 진흥과 이용을 위한 다양한 실험들을 하고 있으며 2014년 이후 10년간 총 13번의 운전, 정지를 반복하고 있다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의 징후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위험을 알리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 윤석열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핵 진흥 정책 중단하라.
-
수명 다하고 고장 잦은 하나로원자로는 당장 폐로하라.
-
한국수력원자력은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계획을 중단하라.
-
일본정부는 당장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투기 멈추고 육상장기보관 시행하라.
-
한국정부는 당장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투기 중단 요청하고 대책 마련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