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소식
■도의회 소식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4.03.20 16:50
  • 호수 11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향토사 연구 체계화 주문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김옥수)13일 제350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고 문화체육관광국 및 감사위원회 소관 조례안과 출연계획안, 동의안 6건을 심사했다.

이날 회의에서 심사한 충청남도 한복 착용 장려 지원 조례안’ , ‘충청남도 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안은 수정 가결했. ‘충청남도 향토사 연구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4건은 원안 가결됐다.

충청남도 한복 착용 장려 지원 조례안심사에서 김옥수 위원장(서산국민의힘)경복궁 등 고궁 방문 시 전통한복보다는 개량한복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조례에서 개량한복을 제외할 경우 현장에서 혼란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개량한복 착용 시에도 우대받을 수 있도록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진행된 충청남도 향토사 연구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심사에서 이상근 부위원장(홍성국민의힘)향토사 연구자료의 수집 방법을 단순히 무상 기증으로 한정하지 말고, 유상으로 자료를 수집할 가능성도 고려하여 유상 수집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장헌 위원(아산더불어민주당)충청남도 웰니스 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심사에서 충남의 웰니스 관광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웰니스 관광 연구용역 추진 시 웰니스 상품 개발과 홍보 방안이 수립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달라고 강조했다.

충청남도 체육시설 관리·운영 조례안심사에서 최광희 위원(보령국민의힘)의회에 제출된 조례를 살펴보니 인용된 법규명 오류 및 자치법규 입안 기본원칙을 준수하지 않은 부분이 상당수 발견되었다교육법무담당관, 조례규칙심의위원회 등 조례 발의 과정에서 충분히 검토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제출된 것은 의회를 경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 의회에 제출되는 안건에 대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질타했다.

충청남도 도민고충처리위원회 위촉 동의안심사에서 오인환 위원(논산더불어민주당)도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 임기 만료에 따라 위촉 동의안이 제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위촉 대상자들의 자격 요건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고 제출되었다개인정보보호는 필수적이나 동의 과정에서는 위원들의 자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경위, 중소기업 제품판매 촉진 위한 홍보 강화 주문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이지윤)13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산업경제실 소관의 조례안과 출연계획안을 심사했다.

충청남도 에너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심사에서 이지윤 위원장(비례·더불어민주당)에너지 절약이나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장 관련 탁월한 성과를 보여준 기업과 기관에 대해서는 포상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면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윤기형 부위원장(논산국민의힘)음식물 쓰레기 등 생활 쓰레기를 불태워 나오는 열을 이용해 물을 데우고 이를 마을회관 등 마을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있다재생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운 위원(계룡·국민의힘)은 에너지위원회 구성과 관련하여 위원회 구성원이 당초 21명 이상 45명 이하에서 25명 이하로 변경되었는데,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전문적인 분들로 구성하고, 위원회 운용이 효율적으로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출연계획안 심사에서 김석곤 위원(금산국민의힘)희망드림 판매전 사업을 지역축제와 연계했을 경우 굉장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일반 시민분들이 중소기업 제품을 직접 접하지 못해 구매를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충남 지역축제를 활용해서 홍보가 되면 중소기업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당부했다.

이종화 위원(홍성국민의힘)중소기업 제품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도민뿐 아니라 국민 모두에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판매전 등 홍보가 가능한 행사를 할 때 회사와 물건의 홍보가 강화될 수 있도록 연구하여 도내 중소기업의 매출이 향상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안종혁 위원(천안국민의힘)은 중소기업 유통 플랫폼 운영 출연동의안·예산안과 관련하여 작년부터 반복되어 나오는 문제의 해결 방안은 사업설명서를 미리 받는 것이라며 이 예산이 꼭 필요한지에 대한 의원들의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할 충분한 설명이 이전에 있었는지 물음표다라며 집행부의 사전 설명 부족에 대해 지적했다.

복지환경위원회 충남 기후환경교육원조성 현장 점검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응규)는 제350회 임시회 기간 중인 13일 청양군 일원 충청남도 기후환경교육원 착공식에 참석해 추진 현황 등을 보고 받고, 현장을 점검했다.

이날 착공한 충청남도 기후환경교육원은 20256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청양군 대치면 까치내로 815(칠갑산 휴양랜드)에 부지 57380.5, 연면적 4548규모로 총사업비 198억 원(국비 99억 원, 도비 99억 원)을 투입해 전시체험관, 교육관, 생활관, 탄소 저감 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교육원은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기후위기 극복 및 친환경 생활을 학습하기 위한 숙박형 기후환경 체험 교육 시설이다. 유아에서 노인까지 모든 충남도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에 대응하는 그린슈머(Green+Consumer) 육성을 위한 생활밀착 체험형생애주기별 맞춤형지역연계형 환경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응규 위원장(아산국민의힘)기후 위기 속에서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일상 속 친환경 실천 확산을 위해서는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환경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교육원이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도에서는 교육원 완공 이후 많은 도민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등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 교육원을 운영하길 바라며 의회도 교육원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물학대 예방반려동물 양육자 교육 근거 마련

도의회가 동물학대 예방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생명 존중 의식을 함양하고 사람과 동물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윤희신 의원(태안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동물학대 예방교육 조례안13일 교육위원회를 통과했다.

KB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가구는 552만 가구로 전체의 25.7%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윤 의원은 동물자유연대의 유실·유기동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유기·유실동물 발생 건수는 2017년 이후 매년 10만 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반려가구가 증가하는 만큼 반려동물 양육자에 대한 교육 도입이 필요하다고 조례 제정 이유를 밝혔다.

조례안은 동물학대 예방교육 계획의 수립시행과 교육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 동물학대 예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윤 의원은 반려동물 입양을 고려할 때부터 반려동물 양육자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신중한 입양이 이루어져야 한다이번 조례를 통해 반려동물 양육 여부와 상관없이 학교에서부터 동물학대 예방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져 동물을 보호해야 할 생명체로 인식하고,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반려동물 문화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