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연안 5개 시·도연구원 ‘서해안포럼’ 개최
서해연안 5개 시·도연구원 ‘서해안포럼’ 개최
  • 공금란 기자
  • 승인 2005.08.26 00:00
  • 호수 2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물류중심국가, 서해안 물류철도망 조기 건설 필요

   
충남발전연구원 등 서해연안 5개 시·도연구원이 공동으로 서해안축 중심의 동북아 물류허브 건설을 주제로 제3회 서해안포럼을 개최했다.


8월 24일 전북 군산에서 개최된 포럼은 ‘서해안시대의 중국교역패턴과 동북아물류중심전략’을 주제로 중앙대 방희석 교수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이날 포럼은 ‘동북아 물류의 여건변화와 서해안축의 역할’ ‘참여정부의 동북아 물류허브정책의 평가와 대안’ ‘서해안물류철도망구축 방안’ 등 총 3개의 주제로 진행됐다.


충남대 이철식 교수는 ‘동북아 물류의 여건변화와 서해안축의 역할’를 주제로 첫 주제발표를 했다. 동북아 물류여건변화를 경제패러다임의 변화, 선박대형화 경향, 항만운영·물류 정보화 발전, 선사간 전략적 제휴 확산, 동북아의 해운·항만산업 성장, 중국 항만의 발전으로 특징짓고 특히 중국 컨테이너항만의 급성장을 큰 변화로 지적했다.


이 교수는 또 서해안축이 무한한 개발잠재력, 중국항만과의 가까운 거리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열악한 배후경제권, 부족한 수송수요, 전반적인 저수심의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우선과제라고 지적했다. 성공의 관건으로 중국항만과 국제물류전략으로 연계된 물류센터로서 충분한 수송수요를 갖는 산업단지 존재여부를 들었다.


인하대 하헌구 교수는 ‘참여정부의 동북아 물류허브정책의 평가와 대안’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허 교수는 참여정부의 동북아 물류허브정책의 평가에서 경제자유구역별 전략적 차별성 부재,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미흡, 노선·연계교통망, 배후단지 등 주변 경제활동 활성화 미흡 등을 지적했다.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허브기능 발휘를 위해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 적극 추진, 공항의 허브화와 배후단지의 항공물류 부가가치 활동 활성화, 부산·광양항의 동북아 항만물류허브화 적극 추진, 소수의 세계적 물류전문기업 육성, 다양한 물류전문인력의 육성 및 수요증대 정책 추진, 물류기업에 대한 세제 및 지원 강화를 주장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인 이재훈 박사는 ‘서해안물류철도망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균등한 간선철도망 구축을 위해 경부축 중심으로 이루어진 철도망을 서해축으로 분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류수송체계의 효율화를 위해 향후 남북 및 대륙철도와의 연계를 위한 수도권 서측 우회노선의 확보가 동시에 요구된다는 것이다.


서해안 철도망 구축 주요 대상사업으로는 전라선의 익산-순천 복선전철화, 순천-여수 복선전철화, 장항선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화, 온양온천-대야 복선전철화, 군산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둔대-예산 복선전철, 부곡-곡산 복선전철, 수인선 인천-수원 복선전철을 제시했다.


이 박사는 서해축 철도망 구축에 따른 효과를 2020년을 기준으로 분석했다. 통행시간 절감효과 연간 6,425억원 규모, 차량운행비 절감효과 연간 2,666억원 규모, 교통사고 저감효과 연간 484억원 규모, 환경비용 저감효과 연간 277억원 규모에 이를 것이다. 또한 서해안 철도망 구축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총 3,025억원, 임금유발효과는 459억원, 고용창출효과는 25만명 정도라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