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자민련? 새로운 대안?
도로 자민련? 새로운 대안?
  • 김봉수 기자
  • 승인 2005.11.04 00:00
  • 호수 2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해부] 국민중심당의 정체

   
▲ ‘국민중심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 홍보위원장으로 임명된 류근찬의원이 인터뷰중인 심대평 충남지사를 바라보고 있다.<사진 / 한승호 기자>
‘지역분권형 정당’, ‘국민제일주의 정당’을 내세우는 ‘국민중심당’이 지난달 29일 선관위에 공식 등록함으로써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국민중심당은 오는 11월 24일 대규모 창당발기인 대회를 갖고 공식적인 창당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내년 지자체 선거 전까지 전국 정당의 면모를 갖춰 돌풍을 일으킨 후 2007년 대선에 반드시 후보를 내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충청권 지역주의가 유일한 무기인 정당이라는 비아냥에서부터 인적 조직적 구성과 이념 정책으로 볼 때 ‘도로 자민련’이어서 새로운 정당의 창당을 보는 듯 하지 않다는 등 우려섞인 지적들도 나오고 있다. 국민중심당의 이념과 정책의 얼개가 드러난 창당선언문과 현재까지 드러난 창당 발기인 명단 등을 통해 그들의 ‘정체’를 들여다 봤다.

 

“국민제일주의로 지역분권형 정당 만들겠다”

 

국민중심당은 지난 19일 발표한 창당 선언문을 통해 자신들의 이념을 ‘자유민주주의와 선진 시장경제’이며 실사구시적 생활 정치를 통한 국민제일주의 노선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또 지역발전의 불균형과 지역감정의 해소, 그리고 중앙당의 슬림화를 통한 정치 개혁 등을 위해 지역분권형 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심대평 창당준비위 공동위원장은 “시도당이 인사권, 재정권, 공천권 등 거의 모든 전권을 갖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슬림화된 중앙당은 시도당을 통해 모아진 국민들의 의사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만 맡게 된다”고 소개했다.


국민중심당은 또 경제 정책에 있어서는 ‘성장을 바탕으로 한 선진국형 분배 실현과 양극화 해소’를 내세우고 있다. “각 부문의 성장 동력을 보강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높은 경제성장을 회복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상을 실현하겠다”는 게 이들의 포부다.


또 국민중심당은 대미(對美) 관계에 대해 현 정권의 협력적 자주외교보다는 ‘전통적 한미관계’를 강조하고 있으며, 생활정치 구현, 실용주의 정책, 새로운 정치문화 창출을 내세우고 있다.


“기존 정당과 차별성 없다”는 지적 많아

 

이러한 국민중심당의 정책과 이념에 대해선 ‘기존의 정당과 차별성이 없다’는 지적이 많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이미 대부분의 기존 정당이 채택하고 있는 기본 노선이며, 전통적 한미관계 강조나 실용주의 정책, 새로운 정치문화 창출 등도 자민련이나 한나라당 등 다른 보수정당들도 줄기차게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 지역분권형 정당이라는 것도 참여한 지역 정치 주체들이 지역 사회의 정치적, 지적, 도덕적 리더쉽을 갖고 있어야 하며 또 지역별 정치세력간의 균형이 맞아야 제대로 기능을 할 뿐, 아직 우리나라의 현실에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이와 관련 강원택 숭실대 정외과 교수는 “전국정당을 지향한다면 어차피 중앙당이 정책 비전 제시 등에서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며 “지역의 참여는 좋지만 분권형 정당이라는 게 필요한 지와 실현 가능성이 있는 지에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당의 민주적 운영 등 정치 개혁에 대해서도 아직까지는 ‘새로운 정치문화 창출’이라는 구호와 ‘지방분권을 통한 중앙당 슬림화’밖에는 뚜렷히 제시된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창당세력, 특정 지역·계층 출신에 치우쳐

 

지역주의적 색채가 강한 한국적 정치 현실에서 당의 이념 및 정책 정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인적 구성이다. 어느 지역 출신들이 중심이 돼 당을 구성했느냐는 곧 그 당의 생존기반이 되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발표된 국민중심당의 창당 발기인 명단을 보면 신당 세력이 과연 전국적 정당으로 발돋움해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지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이다.


72명의 창당 발기인 중 현재의 주소가 대전 충남으로 돼 있는 사람이 27.7%나 되고 또 주소는 서울이나 수도권이지만 고향이나 직장 등 연고를 맺고 있는 사람을 합하면 그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최근 충북지역의 경우 정명희(화가) 씨와 홍익표 전 민주당 청원군 지구당위원장만이 들어 있으며, 제주도 2명, 부산 2명, 경남 1명, 경북 1명, 강원 1명, 전남 1명 등 타 지역 인사들은 극히 적다.


또 국민중심당 발기인들 중엔 노동자, 농민, 여성, 장애인, 빈민, 영세상공업자 등 이른바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사람이 드물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세대별 분포를 보더라도 20대와 30대는 각 1명씩에 불과하고 50대와 60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도 6명밖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심 위원장은 “급하게 준비하느라 아직 참여 인사들을 다 끌어 모으지 못했다”며 “11월 24일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는 여성 30% 비율을 지킬 것이고 좀더 타 지역 및 노동자, 농민 등 소외계층의 참여를 확대시킬 것”이라고 밝혔지만, 지역주의 구도가 굳건하고 좌우 이념 갈등이 치열한 상황에서 가능할 지에 대해선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