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읽는 세상>영화이야기
<영어로 읽는 세상>영화이야기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6.02.24 00:00
  • 호수 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기업/동강중학교 1학년

   
▲ 나기업/동강중 1학년
우리 엄마는 한글 예찬론자이다. 배우기 쉽고 과학적이고 모든 소리를 다 표현할 수 있는 아름다운 우리말을 제대로 익히지도 못한 채 영어를 붙들고 씨름하는 내 모습이 안타까운지 영어 없는 세상(Free English Society)이 엄마의 꿈인 것 같다.

아빠는 “얘야, 너 영어 영화 보는 것 지겹지도 않니? (Aren’t you fed up with the movies?) 하루 종일 영화만 보고 있으면 어떻게 해. 영어 문법도 공부하고 문제집도 풀어봐야지” 하신다. 아빠는 아무래도 영어를 명문대 입학의 수단으로 보는 것 같다.

나는 영어로 세상을 보는 것을 즐긴다. 내가 주로 즐기는 것은 영어 영화다. 그밖에도 다큐멘터리, 디즈니 채널, 요즘은 NBC 뉴스까지 다양하게 즐기고 있다. 영어 자막이 있는 영화 100편 정도를 50번씩 반복해서 보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영어가 익혀졌다. 어떠한 주제를 놓고도 말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고나 할까.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는 Bread Pitt와 Eric Bana 주연의 <TROY>였다. 아마도 100번 이상 반복해서 본 것 같다. 너무도 흥미진진하고 브래드 피트와 에릭 바나의 Active한 연기가 너무도 멋있게 보였다.

가장 인상 깊었던 대사는 아킬레스Achilles가 사제 브리세이스Briseis에게 한 말이다.

“Let me tell you a secret, something they don’t teach you in your temple.
The Gods envy us. They envy us because we’re mortal,
because any moment may be our last.
Everything is more beautiful because we’re doomed.
 You will never be more lovely than you are now. We will never be here again.”

“신전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비밀 하나 말해줄까?
신은 우리를 질투해.
우리는 영원하지 않기 때문이지.
순간순간이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니까.
우리는 언젠가는 이 땅에서 사라질 운명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더욱 아름다운 거야.
넌 지금 이순간이 가장 아름다워.
지금 이순간은 다신 돌아오지 않아.”

신은 죽지 않고 영원한 존재이기 때문에 지루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언젠가는 죽어야 할 운명을 갖고 태어났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고귀하고 아름다우며 마지막 순간이 될 수 있기에 순간순간이 애절하고 아름답다고 한 것이 아닐까 한다.

영화 감상은 우리에게 빼놓을 수 없는 여가 활동이다. 영화에 대한 이야깃거리는 다양하게 많다. 오늘은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영화는 영어로 뭘까? movie, film, flick 등…. flick이란 말은 우리에겐 약간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나, 미국 사람들에겐 자주 쓰는 말이다. 예를 들면 ‘Let’s catch a flick.’은 ‘Let’s go to a movie’ 와 같은 말이다.

‘나는 영화광이다.’라고 할때는 ‘I love movies.’ 혹은 ‘I’m into movies’ 또는 ‘I’m a movie buff’ 라는 표현을 쓸 수 있다.

다음은 영화의 종류를 보자.
공포영화는 ‘Horror movie’, 공상과학 영화는 ‘scifi movie(발음 조심하자. ‘saifai’)다. science fiction의 약자이다. 액션영화는 말 그대로 action movie다.

애정영화 romantic movie, 갱영화 gangster movie, 스릴 있는 영화 suspenseful movie, 실화영화는 real life story movie, 고전적인 사극 영화 classical movie, 만화영화는 animated movie, 실로 다양한 영화가 많다.

영화의 줄거리는 ‘story line’ 또, 영화 음악은 ‘sound track’. 영화 감독은 ‘director’ 혹은 ‘film maker’다. 영화 촬영지는 ‘location’이다.

<왕의 남자> 같은 대흥행작은 ‘blockbuster’라고 한다. 주연 배우는 main role, main character 혹은 starring 등을 쓴다. 예를 들어 ‘그 영화 주연배우가 누군데?’ 라고 하려면 ‘Who is starring in the movie?’ 라고 한다.

영화를 보고 나서 지루했을 때는 boring, 형편없을 때는 terrible, 실망했으면 disappointing, 졸작이다 할 때는 stupid, 한심하기 짝이 없다면 ridiculous, 스케일이 크다 할 때는 enormous, 영화가 멋있다고 할 때는 wonderful, marvelous, fantastic, outstanding, fabulous, fascinating 등 실로 다양하다.

간단한 영화에 대한 대화를 해보고 이 글을 마치겠다.

A: What is the best movie you’ve ever seen? Who was in it? Why did you like it? Who was the director?
B: I’d have to say <TROY>. Bread pitt was great in the movie. I just love classical-action movie. The director? I believe that was Wolfgang Peterson.

A: 네가 본 영화중에 가장 최고의 영화는 뭐니? 누가 출연했어? 왜 좋아하지? 감독은 누구였고?
B: <트로이>였어. 브래드 피트 연기는 정말 대단했지. 난 고전적인 액션 영화가 좋더라. 감독? 아마 울프강 피터슨 감독이었을 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