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재단 조례안 사업계획 보류
미래재단 조례안 사업계획 보류
  • 고종만 기자
  • 승인 2012.02.20 14:51
  • 호수 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재단운영 사업계획 부실 지적
군, 구체적 운영계획 차기 임시회 제출

국립 생태원 등 정부 대안사업과 연계한 사업과 지역 내 공익목적의 신규 사업을 발굴하거나 위탁,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월 입법 예고됐던 서천미래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 조례안이 군의회에서 보류됐다.
서천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197회 임시회 첫날인 지난 13일 오전 회의를 열고 ‘서천미래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 조례안’에 대한 심사를 벌여 미래재단 설립 목적이 타당하지만 제출된 사업계획서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다며 시간을 두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보류 결정을 내렸다.


조례심의를 벌였던 한관희 의원은 “미래재단의 설립목적상 일자리 창출에 관한 사업이 경제진흥과에 추진 중인 정부대안사업과 연계한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과 차별성이 보이지 않고 사업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다”며 “특히 장항 공원화사업과 연계한 미디어센터 운영 용역을 수행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미디어센터를 운영하려면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을 초빙해야 하는데 초빙에 따른 비용이 많이 든다. 고작 재단직원 몇몇을 채용하는 것이 무슨 고용창출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운운하는 것이냐”며 “재단설립에 따른 출연금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언론사 등이 맡는 것이 타당한데 굳이 설립을 하려는 것은 별도의 공사조직을 만들겠다는 의도와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당초 서천발전전략사업단은 지난해 12월12일 서천미래재단 설립 및 운영 지원 조례안에 대해 입법예고한 뒤 지난달 20일까지 20일간에 걸쳐 재단설립과 관련된 주민의견 수렴 기간을 설정했지만 단 한건의 의견도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천발전전략사업단 이대성 단장은 “이번 회기에서 조례가 통과됐다면 곧바로 미래재단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 구체적인 재단운영계획에서 부터 사업 전반에 대한 논의를 진행, 내년 국립 생태원 개장시기에 맞춰 재단을 발족시킬 계획으로 있었으나 군의회의 보류 결정으로 차질을 빚게 됐다”면서 “그러나 부결된 것이 아니라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한 보류결정인 만큼 차기 임시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 등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보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미래재단 출연금으로 9억원, 재단운영비로 3년간 4억5000만원을 지원한 뒤 출연금에 대한 정기이자 수입과 재단 자체 수익사업 발굴하고 군민을 비롯한 지역단체나 출향인을 대상으로 기부금을 모집해 재단 운영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