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운위 잘하면 교육이 산다
학운위 잘하면 교육이 산다
  • 최현옥
  • 승인 2004.04.16 00:00
  • 호수 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참여저조, 위원 교육철학 담보돼야
학운위 전문성 높여 교육자치 실시돼야

학운위 취지와 역할
1996년 학교에서는 새로운 실험이 시작됐다. 과거 공급자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체제에서 벗어나 교육 서비스의 수요자인 학생·학부모·지역사회가 교육 참여가 가능해진 것이다. 교사는 교육활동에 소신과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학부모들은 학교의 협조나 지원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에 대한 자문과 건의는 물론, 중요한 정책결정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학교운영위원회 역할은 학교의 독특한 교풍을 살리는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학교 재정을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하는 학교 예산·결산 심의, 교과서와 주요 교육자료를 심의하는 교과용도서 및 교육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 학부모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방학중 교육 및 수련활동 심의 외 교육과정 심의 등 다양하다.
즉 학운위는 학교현장에서 교장의 독단이나 전횡이 있을 경우 현행 교육법 체제 안에서 이를 견제할 유일한 장치이다. 이를 통해 학교운영을 보다 민주화·투명화하고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살리는 방향으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학운위 무엇이 문제인가?
학운위를 실시한지 어느덧 9년. 그러나 학운위에 대한 시각은 회의적으로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학운위는 위원 구성당시부터 그 문제점을 노출, 농어촌지역의 경우 학부모들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것이다. 3월 초 학교에서는 학교홈페이지나 안내장을 통해 위원선출을 공고하지만 경선은 고사하고 등록자 채우기도 힘든 실정이다. 이에 학교에서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학운위로 활동해 달라고 사정을 해야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교육에 대한 철학보다는 자녀의 성적이나 재력, 학연 등이 잣대가 되고 있으며 대부분 사전에 학교 쪽과 교감을 갖는 후보들이 선출되는 게 현실이다.
이렇게 선출된 위원들은 당연히 학교 사정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안건상정은 전무한 상태이며 대부분 학교에서 올라오는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하겠다’, ‘학교에 위임하겠다’로 일관한다.
이에 ㅈ학교 재직중인 김모교사는 “학교를 견제하고 의견을 제시해야할 학부모, 지역위원이 오히려 학교와 결탁이 돼있으며 교장의 호위병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학운위 역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ㄱ학교 학운위 0모씨는 “일주일전에 학교에서 안건을 보내오지만 전문지식이 없어 자료에 대해 파악을 못하고 있으며 문제점이 발견돼 의견을 제시하고 싶어도 자신의 자녀에게 해가 될까봐 못한다”는 것이다.
물론 전교조의 영향력이 강한 일부 중·고교의 경우 어느 정도 교장과 대등한 위치에 있지만 사립학교의 경우 제 구실을 하기는 힘든 실정이며 일부 교육위원은 안건상정에 대해 교장과 사전 심의를 거치면서 교육자치 실현에 무리수가 따르고 있다.

학운위 전문성 높여야
학운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을 비롯해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육기관의 실질적인 연수와 홍보, 학부모 교육에 대한 공적책임과 자주적 참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특히 도시지역의 경우 전문분야의 판·검사, 교수들이 학운위로 활동하며 제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농촌지역은 특성상 전문인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학운위에게 실질적인 연수를 시켜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할 것이다. 또 분야별로 전문성을 갖춘 소위원회를 구성, 그들이 안건에 대해 연구하고 운영위에 보고하는 형식을 취해도 좋을 듯하다.
학운위의 변화와 동시에 변해야 할 주체는 학교장이다. 학교장은 관료적 권위주의적 태도와 학운위를 육성회와 동일시하는 의식구조를 버리고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눈치보지 않고 사전 사후 의견 수렴 및 장치를 마련해줘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풀뿌리 교육자치가 이뤄질 것이다.
이처럼 학운위가 제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독선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결국 그 피해는 학생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학운위를 심의기구에서 의결기구화하고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