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문동 역사·문화적 가치와 미래’ 학술세미나 개최
‘숭문동 역사·문화적 가치와 미래’ 학술세미나 개최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10.25 18:56
  • 호수 1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북 신광수 가문 문인들 삶과 자료 가치 재조명
▲20일 서천문화원 강당에서 열린 ‘숭문 8문장가’ 학술 세미나
▲20일 서천문화원 강당에서 열린 ‘숭문 8문장가’ 학술 세미나

서천문화원은 석북 선생의 묘소와 묘비, 재실 유적 및 관산융마 친필 등과 석북 및 석북 가문 관련 고문헌 등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세미나가 지난 20일에 서천문화원(원장 최명규)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숭문동 문화유산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미래라는 주제로 열렸다. 석북 신광수 가문 8문장가의 삶과 문학(이향배 충남대 교수), 석북 신광수 유적과 서천 고령신씨가의 문화유산(홍제연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석북 신광수가 신자료 소개(장유승 성균관대 교수), 진산사건의 윤지충과 권상연 피신지역에 대한 고찰(박수환 서천향토문화연구회장), 숭문동 문화유산 보존과 관광자원 활용(류호철 안양대 교수)을 발표했다. 발표가 끝난 뒤 이해준 공주대학교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이동재 공주대 교수, 고수연 유원대 교수, 김덕수 한국학중앙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정환 대전카톨릭대 교수, 노윤석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문화재관리부장이 참여하여 종합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석북 신광수와 신광수 가문의 문인들의 삶과 문학, 자료 등의 가치를 연구하고 재조명 했을 뿐만 아니라 숭문동 역사 문화자원에 대한 활용방안까지 모색함으로써 서천군이 지닌 문화유산의 과거와 미래를 심도있게 논의하는 토론의 장도 마련하여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다.

서천문화원 최명규 원장은 이번 세미나가 우리의 역사, 문화에 대한 중요한 논의와 연구를 촉진하는 기회가 되어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계획과 혁신을 위한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앞으로도 서천의 역사와 문화를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

석북 신광수 선생은 1746년 한성시에서 등악양루탄관산융마(‘관산융마로 약칭됨)2등 급제했는데, 이 시는 당시에 널리 읊어졌으며 과시의 모범이 되었다. 신광수의 시는 그 시대의 현실을 담고 있거나 우리 나라의 신화나 역사를 소재로 하여 민요풍의 한시로 표현하고 있어 한문학사상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한다. 저서로 석북집168책과 석북과시집1책이 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