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 열려
‘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 열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12.14 09:33
  • 호수 11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온실가스 배출 전국 1위,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

“지역 여건에 맞는 대안 사업 발굴, 도-군 협력 필요”
▲‘서천군 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 모습
▲‘서천군 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 모습

7일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서천군 정의로운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제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서천에너지협동조합(대표 박노찬)충남기후에너지시민재단의 주최주관으로 열렸으며 최근 정부의 탄소중립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가 단계적으로 폐쇄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충남환경운동연합 소속의 조순형 활동가와 충남기후에너지재단 박기남 이사가 발제를 했으며, 전익현 도의원, 최진하 전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원장, 서천군청 유동선 에너지 팀장, 서면 주민 김형천씨와 채종국씨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충남기후에너지재단의 박기남 이사는 국내외 석탄발전 전환 사례제하의 발제에서 최근 3년간 한국에서 일어난 이상기후 현상을 설명하고 화석연료 소비에서 나오는 온실가스가 주범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첫 단추가 석탄발전 감축이라며 충남의 석탄화력발전 현황과 폐쇄 계획을 설명하고 독일의 루르 탄전지대 등의 에너지 전환 사례를 들었다.

▲충남 석탄화력발전 폐쇄 계획
▲충남 석탄화력발전 폐쇄 계획

충남환경운동연합의 조순형 활동가는 충남 탈석탄 이후 지역의 준비라는 제하의 발제에서 충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 총배출량의 22.1%를 차지해 전국 1위라며 서천군에서 발생하고 있는 현황을 상세히 분석했다.

이어 그는 2023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과 충남도에서 시행되고 있는 관련 조례, 태안·청양·당진·홍성 등 기초자치단체의 관련 조례를 소개하고 서천에서도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충남도에서는 석탄화력 폐지 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전익현 도의원은 서천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한국의 갯벌을 품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라며 그러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와 고용 감소 등이 우려된다고 염려했다.

이어 그는 이에 대응하고자 충남도는 정의로운 전환 기금을 통해 서천군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서천군의 경우 보령, 태안 등과 달리 정의로운 전환 기금을 활용한 대안 사업 발굴이 미진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지역 여건 고려 주민 의견 수렴 충남도와 서천군 간의 긴밀한 협력 등을 통해 대안 사업을 발굴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