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2024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⓶홍보감사담당관
■ 기획/2024년 서천군 무슨 일 하나?/⓶홍보감사담당관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4.03.20 16:59
  • 호수 11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취약 부분 맞춤형 청백리 정책으로 투명 조직문화 확립
​​​​​​​ 상시 예방감찰로 청렴 문화 확산과 공직기강 확립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과 기금사업 발굴로 기부제 활성화

소통과 청렴에 가치를 더한 대내외 교류 활성화를 전락목표로 정한 홍보감사담당관실의 올해 4대 대표 과제로는 새롭게 추진하는 행정 전문성 강화 및 예산절감을 위한 능동적 감사 추진을 비롯해 맞춤형 청백리 정책 추진 등 2건과 민선82년차 스마트 군정 홍보 추진, 서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추진 등 계속사업 2건이다.

주요업무로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한 군정 홍보 강화를 통해 전국적 홍보 채널을 강화해 서천 도시브랜드를 높이고 상시 예방감찰 실시로 공직사회 신뢰도 제고와 공정하고 합리적인 고충 민원 관리 추진 등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확립, 국내외 자매도시 및 출향군민회 교류 활성화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강화할 계획이다.

<새롭게 추진하는 일>

대표 과제 추진

행정 전문성 강화 및 예산 절감을 위한 능동적 감사 추진

이 사업은 내부 행정의 전문성 확보를 통한 대군민 신뢰 행정을 구현하고 공공건축사업이 관련법 준수 여부와 모니터링을 통한 예산 절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감사팀은 외부 전문기관(전문가) 참여를 통한 감사 기능 강화와 건설사업관리용역 대상 사업 모니터링을 통한 예산 절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외부 전문기관(전문가) 참여를 통한 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기술 분야(소방 등)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 요원 대체 인력 부재에 따른 전문성 보완 준공된 공공건축물 특정감사 시 외부 전문기관 자문을 통한 감사 기능 강화 감사 전문기관 교육(직무감찰 및 자체감사 등)을 통한 감사 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추진한다.

감사팀은 연면적 660이상 건축공사를 대상으로 공사종류가 유사하거나 공사현장이 인접(20km 이내)한 사업을 통합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예산을 절감할 계획이다.

감사팀은 기대효과로 행정의 전문성 확보로 신뢰받는 열린 군정 실현, 재정의 효율성과 예산 건전화 증대 기여를 꼽있다.

맞춤형 청백리 정책 추진

감사팀은 올해 청렴도 취약 부분 중심의 맞춤형 정책 추진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확립한다.

이를 위해 감사팀은 수요 맞춤형 청백 시책 자체 평가 시스템을 개선하고 분기별 맞춤형 청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감사팀은 3100만원의 군비를 들여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공직자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수요 맞춤형 청렴 시책 자체 평가 시스템을 개선한다.

세부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청렴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취약 분야 분석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내부청렴도제고를 위해 직원들의 청렴 교육 의무 이수 기준을 기존 5시간에서 10시간으로 늘리고, 부서장이 주관하는 소통·공감의 날도 월 1회 확대 운영한다.

익명신고 모의훈련배점도 기존 10점에서 20점으로 늘리는 등 전 직원 참여형 청렴 시책을 추진한다.

외부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자체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업무추진비 사용명세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군민 소통형 지표를 새롭게 반영할 계획이다.

감사팀은 지난해 내부청렴도 자체조사 결과 개선 및 건의사항으로 교육제도 확대가 가장 높게 조사됨에 따라 올해 군비 1500만원을 들여 기존 집합 교육을 연 1회에서 대면 집합 교육을 분기별로 1회 확대 시행한다.

분기별 교육 주제는 놓치기 쉬운 업무 속 청렴(3월 중 전 공무원 상대로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등 업무 속 청렴 사항 교육) 소통하는 간부 공무원(5월 중 5급 이상 공무원 대상 공정한 조직문화, 갑질 예방 등 교육) 중간관리자 리더십 향상(7월 중 팀장, 부읍·면장 대상 갑질 예방, 직원 소통 및 관리 등) 초심을 가꾸는 새내기 공무원(9~10월 중 공직자로서의 첫 힘찬 발걸음) 등이다.

감사팀은 기대효과로 소통하며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구축 및 청렴 행정 실현을 꼽았다.

 

<계속 사업>

대표 과제 추진계획

민선 82년 차 스마트 군정 홍보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홍보 매체 활용으로 사각지대 없는 군정 홍보를 통해 군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역점시책 및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전략적인 홍보로 군민에게 군정 이해도 및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홍보팀은 분기별 현안 및 행사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절 맞춤형 볼거리와 먹거리를 SNS를 활용한 서천군 소식 홍보로 군민 및 관광객과의 양방향 소통을 추진한다.

한산모시 및 소곡주 빚는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는 등 공무원 또는 군민이 직접 출연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군민 친화형 유튜브 채널 활성화로 소통과 공감 환경을 조성한다.

홍보팀은 시의적절한 기획기사를 작성해 민선 8기 주요정책 등 군정을 홍보하고, 드론과 영상장비를 활용해 계절별로 서천군 주요 관광지와 축제현장을 촬영해 뉴스 방송사 제공으로 외부 노출을 극대화하는 등 상시 홍보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홍보팀은 기대효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으로 서천군 도시브랜드 제고를 꼽았다.

서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추진

대외협력팀은 올해 군비 6000만원을 들여 고향사링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 및 추진 활성화를 위한 서천군만의 특색있는 답례품 및 기금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군은 202212서천군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뒤 같은 해 12월과 20236월과 12월까지 모두 3차에 걸쳐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어 17개 품목 16개 답례품 업체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서천군 고향사랑기부금 기탁액은 184219800원으로 집계됐다.

대외협력임은 기대효과로 기부금 모금으로 지방재정 확충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고향사랑 기금사업 추진을 꼽았다.

 

<주요업무 추진계획>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한 군정 홍보 강화

군비 4500만원을 들여 시기별 이슈와 주제에 적합한 지면, 온라인(, 포털사이트, 방송 등)을 통한 전략적 홍보를 추진한다.

세부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 배너 및 지면 광고를 통해 군정 현안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동백꽃·주꾸미 축제 등 서천군 4대 축제를 서울시 지역 상생홍보관SNS를 통해 홍보한다.

민선 8기 주요 정책 및 공약사업 등 부서 협업을 통한 홍보 영상도 제작한다.

홍보팀은 기대효과로 시책, 축제 및 관광지 홍보를 통한 정책 체감도 행상 및 도시브랜드 제고를 꼽았다.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확립

상시 예방감찰 실시로 공직사회 신뢰도 제고

청렴 문화 확산과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상시 예방 감찰하고, 업무 집행에 앞서 업무처리 내용 및 절차 등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 심사해 사전 예방적 감사 기능을 강화한다.

감사팀의 올해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명절 전후,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에 집중 감찰로 비리 발생을 사전 차단하고 선거기간 동안 공직 특별감찰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위해 자체 종합감사를 비롯해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통해 공사 및 용역 등 주요사업의 적법성과 타당성 심사, 효율적 예산집행을 도모한다

한편 감사팀의 올해 종합감사 대상 읍면은 3월 판교면에 이어 9월 서천읍, 10월 서면, 11월 종천면 등 4개 면이다.

감사팀은 기대효과로 지속적인 상시 감찰 활동을 통한 공직사회의 공정성과 신뢰성 회복, 사전 예방적 감사를 통한 기관 운영의 경제성, 능률성, 효율성 향상 기여를 꼽았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고충 민원 관리 추진

지속해서 증가하는 고충 민원에 대해 분기별 고충 민원 처리실태 점검 및 사례 중심교육과 고충 민원 처리 우수부서 자체 평가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고충 민원을 관리할 계획이다.

우선 분기별 고충 민원 처리실태 점검 및 사례 중심 교육 추진 목적은 분기별 고충 민원 현황 및 처리결과 점검에 따라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및 민원 처리 역량 제고이다. 이를 위해 조사팀은 접수현황, 처리 기간 준수 여부 등 부서 자체 점검 및 조사팀이 총괄 점검하고 분야별 고충 민원 응대 및 처리방법 등에 대한 전문 역량 강화 교육한다,

이어 조사팀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1년 동안 부서별 고충 민원 처리실적을 토대로 고충 민원 처리 부서별 심사를 4개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시상금을 줄 계획이다. 사업비는 군비 100만원이다.

한편 조사팀은 고충 민원의 처리 및 행정제도의 개선 등을 위해 시민고충처리위원회(옴부즈만) 운영을 검토한 뒤 운영 결정이 되면 하반기에 관련 조례를 제정 등 제반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 위촉기준은 대학교수, 4급 이상 전직 공무원, 판검사 또는 전문 직종 5년 이상 근무자를 위촉할 수 있으며, 위촉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는 고충 민원 조사·처리, 실태조사·평가, 민원 상담 등을 한다.

조사팀은 기대효과로 객관적이 공정한 고충 민원 처리 역량 행상으로 행정의 신뢰도 제고를 꼽았다.

 

대내·외 교류 활성화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강화

국내·외 자매도시 및 출향 군민회 교류 활성화

군비 1700만원을 들여 국내외 자매결연 도시와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서천군 출향 군민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매도시와의 교류 활성화 계획으로 문화축제 행사 교류 방문, 농산물 직거래 운영, 농수산물 판매 추진, 군정 활보를 위한 군소식지 확대 발송 및 서천군 관광 정보 홍보 등을 추진한다.

출향 군민회와 관련, 군정 소식지를 발송하고 지역 축제 및 행사에 출향 군민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유대를 강화할 방침이다.

 

홍보감사담당관 주요 사업비 조서(단위 10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