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피해 지역, 특별 재난 지역 지정 합의”
“폭설 피해 지역, 특별 재난 지역 지정 합의”
  • 김봉수 기자
  • 승인 2005.12.23 00:00
  • 호수 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뺀 4당, 폭설 피해 대책 마련에 나서

충남과 전라도 지역의 폭설 피해와 관련, 한나라당을 제외한 나머지 4당이 피해 지역의 ‘특별 재난 지역지정에 합의했다. 4당은 한나라당의 불참으로 파행되고 있는 임시국회에 대해 농해수위, 행자위 등 폭설 피해 관련 상임위를 정상화 시켜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낙연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브리핑을 통해 “열린우리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가칭)국민중심당 등 4당의 원내대표들이 이날 정오 국회에서 모여 폭설 피해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피해 지역을 특별 재난 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정부에 촉구하는 한편 농해수위, 행자위 등 관련 상임위원회를 가동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날 모인 여야 4당 대표는 우선 정부에 폭설피해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거나 최소한 그에 준하는 복구지원대책 강구를 촉구하기로 합의했다. 또 폭설피해 대책과 관련된 농해수위와 행자위 등의 상임위원회를 최대한 빨리 정상화해 피해 지역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화를 지속하기로 하고, 예산안 등 주요 현안의 처리에 있어 국회가 좀더 책임있게 대처하자는 것에 합의했다. 또 “향후 필요하다면 주말쯤 다시 모이기로 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한편 이들 여야 4당은 한나라당이 불참한 채 지난 21일 오전 오영교 행자부 장관, 박홍수 농림부 장관 등을 출석시켜 ‘폭설 관련 정책협의회를 열고 피해 지역에 대한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피해조사 결과를 지켜 본 후 특별재해지역 선포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또 내년 1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농업재해지원법에 따른 농가지원책을 이번 폭설사태에도 적용하기로 했으며 무허가 축사와 비규격 비닐하우스에 대해서도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재해복구를 위한 특별교부세는 복구비용 가운데 지방비 부담액이 결정되는 대로 신속하게 지원할 방침을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